티스토리 뷰

반응형
지난 글에서 프로젝트 성공 요인 중 변경관리, 희의관리, 이해관계자, 변화관리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이번에는 이슈화, 리스크관리, 인적자원, 현실과 지표의 괴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시 한번 출처를 언급하면 2004년 월간 시사컴퓨터에 기고된 천장락 교수님의 글을 정리해서 옮겨놓은 것입니다.

5. 사소해 보이는 문제도 '이슈화' 하자

프로젝트를 진행하다가 여러 가지 사정으로 계획과는 다르게 진행되거나, 계획대로 진행하기가 곤란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슈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또 어떤 것이라도 일정에 차질을 주게 되면 이슈로 인식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슈를 관리하는 절차는 다음 6단계로 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슈 발생 인지 -> 이슈 분류 -> 대응 방안 수립 -> 대응 방안 실행 -> 실행 모니터링 -> 이슈 종결 내용 공지

이슈가 문제가 되면 리스크(위험)이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슈가 발생할 것 같으면 쉬쉬하고 내부적으로 해결해 보려는 노력을 많이 합니다.
프로젝트에서는 이슈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내부에서만 조용히 해결하려다 더 큰 문제가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소한 이슈라도 제대로 파악하고 챙기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되어 보시기 바랍니다.
6. 프로젝트의 조기 경보기 "리스크 관리"

리스크를 프로젝트나 프로젝트 내의 일부분이 정해진 기간 내에 주어진 예산으로 완료되지 못할 위기에 빠질 수 있는 정도나 기대한 성과가 달성되지 못할 가능성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특성상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에 대해서 비슷한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에서 축적된 지식으로 예측할 수 있으며, 이렇게 예측된 리스크를 관리 우선 순위별로 분류해 리스크 관리 체크 항목을 가지고 리스크를 관리해 나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미리 막을 수 있는 대응책과 실제 발생했을 때 처리 방법이 있어야 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또한, 지표를 통해 리스크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어야 함은 기본사항이구요..

앞에서 리스크/위험 관리에 대해서는 #1, #2로 정리한 내용이 있습니다.
리스크 완화, 회피, 모니터링, 관리에 대해서 이야기 했었습니다.
이런 위험 관리는 모든 프로젝트에서 중요한 요소라고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네요..

7. 인적 자원의 파악, 가볍게 여기면 큰 코 다친다.

의욕이 앞서 보유한 자원의 총량을 초과해 프로젝트를 수행하다 보면 프로젝트가 제대로 진행되기 어렵습니다.
특히 인적자원은 사람의 수 뿐만 아니라 그 사람이 보유한 역량의 수준까지도 파악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아웃소싱에 의존하는 비율도 미리 정한 것을 초과하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 이유는 추후 유지보수나 관리에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프로젝트의 핵심 업무는 내부 인력으로 처리하는게 바람직하다고 하네요..

프로젝트 뿐만 아니라 모든 일은 결국 사람이 해결할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프로젝트에 있어서 갑자기 인력이 교체되거나 역량이 부족한 인력으로 수행하게 되면 댱연히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을 겁니다.
아웃소싱에 의존하는 업체도 아웃소싱 인력의 능력에 따라 프로젝트의 성패를 맡겨야 하니 불안할 수밖에 없을 거구요..
8. 현실과 지표 사이의 괴리를 메우자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나오는 몇 % 진행되었다는 숫자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산출물 기준으로 진척도를 계산하게 되면 외형은 확인할 수 있지만, 품질은 확인이 곤란하다는 겁니다.
그리고 개발자의 감으로 진척도를 이야기 하면 테스트에 대한 부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객관적이지 않은 진행 상황일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전체 진척도와 단계별 진척도를 별도로 관리하고 테스트와 검토 단계의 비중을 높여서 계산해야 한다고 합니다.

어디서 보니까 어른들은 숫자를 참 좋아한다고 합니다. 모든 데이터를 정량화 하는 것은 프로젝트 관리에서도 중요한 작업임에 틀림없습니다.
그러나 그 정량화에는 반드시 현실이 제대로 반영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준이 중요하고, 프로젝트에서도 개발 속도 뿐만 아니라 품질까지도 포함해야 한다는 것이죠..

이상으로 프로젝트의 성공 요인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부분과 큰 차이가 없어서 정리해봤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는지요? 이 외에도 중요한 요소가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