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Red Hat에서 진행한 JBoss에 대한 세미나였습니다.
나름 재미있게 들었는데요.. 그 내용을 간단하게라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1. JBoss 개요 및 아키텍처 소개 (송승호)
JBoss에 대한 소개 세션임에도 불구하고 너무 간단하게 해버렸습니다. -.-
엔디 밀러의 다음 세션의 시간을 충분히 주기 위해서라고 했는데요..

JBoss 튜닝에 앞서 JBoss에 대한 개요나 아키텍처에 대한 이해가 먼저 필요하지 않았나 합니다.
아직 시장에서는 Weblogic이나 Jeus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게 다루어야 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도 레드햇이 JBoss를 인수했다는 것도 새롭게 알았구요..
JBoss의 Clustering 기능이 강화된 점이나 JBoss Developer Studio에 대한 소개는 해 주셨습니다.
JBoss Developer Studio는 Eclipse 기반이기는 한데.. 설명을 들어보니 유료인 듯합니다. -.-

2. JBoss 튜닝 (앤디 밀러)
시간 배정도 그렇고 주최측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세션인 것 같습니다 .

튜닝에 대해서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자세하게 설명해 주었습니다.
꼭 JBoss가 아니더라도 일반적인 튜닝에서 참고할 만한 내용이지 않을까 합니다.

일반적인 튜닝 포인트로
- Peek Load를 기준으로 튜닝
- 짐작이나 가능성이 아닌 데이터를 기준으로 Load가 걸리는 곳을 확인
- 실제 Production 환경과 Load Test 환경의 차이를 고려
- 성능의 75%는 제작한 어플리케이션 문제이나 25%의 시스템 문제도 튜닝해야 함

그래서 튜닝 요소로는 다음 사항들을 이야기 했습니다.
- Connection Pool
- Thread Pool
- Object/Component Pool
- Logging
- Caching 활용
- Clustering & Replication

환경설정에서 위와 같은 부분들을 적절하게 설정해야 겠지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Linux에서의 튜닝을 이야기 했습니다. (레드햇 소속이라 그런가 봅니다. ^^)
- 리눅스 VM 튜닝
- Database 튜닝
- Storage 튜닝
이 부분은 잘 몰라서.. (어쨌든 IO response time 적절하게 유지하고 read/write 캐쉬 쓰고.. 스와핑 안나게 하고.. 뭐 그런거 같습니다. )

3. Introduction to JBoss Clustering (조지훈)
Clustering에 대해서 설명했는데요.. 꽤 괜찮았는데, 본인이 뻘쭘해 하는 것 같았습니다.
청중들이 강사보다 나이가 너무 많아 보였나봐요.. ^^

JBoss Clustering을 위해 필요한 JGroups와 JBoss Cache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했구요.

JBoss에서 Clustering 방식으로 제공되는 두가지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
- Client-side intercepter
- Load balancer

첫번째는 클라이언트에서 처리해서 클러스터링 된 서버로 각각 접근하는 것 같구요.
두번째는 L4 스위치 처럼 JBoss 내부에서 로드 밸런싱을 처리하는 것 같았습니다.
이 경우, Load balancer가 다운되면 클러스터링의 의미가 없으니 꾸준히 모니터링 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구요..

그 외에 JNDI, Session Bean, Entity Bean, HTTP Service, JMS Service에서의 클러스터링을 간단히 이야기 하고.. 최종적으로 Clustering Guide 문서를 참조하라고 하더라구요..

4. JBoss Hibernate를 활용한 ORM Implementation (최현덕)
Hibernate에 대한 소개였구요.. 예제까지 준비해서 열심히 설명해주더라구요.. ^^

Hibernate의 매핑 방식의 복잡성 때문에 실제 프로젝트에서 적용이 잘 안된게 사실인데요..
XML 방식 말고 annotation 방식도 추가되었으니, 앞으로 사용을 기대해 볼 만 하지 않을까 합니다.

주요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시 : 2007년 12월 12일(수)
장소 : 반포 센트럴시티 컨벤션/웨딩홀 5층 크리스탈룸 (미니맵으로 위치보기)

Time Agenda Speaker
1:30-2:00 등록
2:00-2:10 JCO 인사말
2:10-2:30 JBoss 개요 및 아키텍처 소개 레드햇 코리아
송승호 솔루션 아키텍트
2:30-3:10 JBoss Tuning / JBPM * Andy Miller,
VP of Engineering, JBoss
3:10-3:30 Coffee Break
3:30-4:00 JBoss Clustering의 원리와 기능 소개 JCO
조지훈 부회장
4:00-4:30 JBoss를 활용한 ORM Implementation 레드햇 코리아
최현덕 JBoss 컨설턴트
4:30-4:40 Q&A 및 설문지 제출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