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방탄 Ajax - 8점
제레미 키스 지음, 장정환 옮김/에이콘출판

요즘 Ajax가 Flex와 더불어 RIA(Rich Internet Application)의 하나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도 기본적으로 Ajax가 무엇이고, DOM과 JavaScript에서 적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다른 책과 조금 다른 무언가가 있습니다. ^^

최근 만들어지는 웹 사이트를 보면 효율적으로 ajax를 적용해서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여준 곳도 많지만,
일부는 지나치가 ajax를 통한 화려한 기능만을 보여주고 있어 전통적인 웹 사용자들을 혼란스럽게 만들기도 합니다.

책에서 이런 점에 대해 매우 조심해야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즉, ajax가 좋다고 하니까 무조건 적용하지 말고 우리 사이트에 왜 필요한지, 어떤 점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충분히 고민해 본 다음에 적용하자는 것이죠..

이 책을 보면 소스가 나와 있기는 합니다만, 굳이 소스를 모두 이해하지 않아도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ajax라는 것이 어떻게 동작하는지만 파악해도 될 것 같습니다.
아마도 ajax에 대해서 깊이있게 보려는 분들보다는 ajax가 뭐고 어떻게 동작하는지 이해하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5장의 단계적인 기능향상과 Ajax 에 대한 부분과 6장의 ajax의 함정 부분은 앞으로 활용하고자 할 때 참고자료가 될 겁니다.

스크린 리더를 예로 설명한 접근성 부분은 이해는 가는데, 스크린리더라는 걸 써보지 않아서 확 와 닿지는 않더군요...

자바스크립트에 대해서 설명한 부분들을 보면 아~ 이런 것도 있었구나 하는 생각이 문득 들기도 합니다.
흥미로운 부분은 제 홈페이지에 자바 스크립트의 원격 서버 접근 및 onLoad 이벤트 처리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두께는 얇지만 내용은 알찬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