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창의성 기법 - 브레인스토밍, 명목집단기법, 친화도 등
집단 창의성 기법은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 집단에서 수행할 수 있는 기법을 말한다.
1.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브레인스토밍은 여러 사람이 모여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쏟아내는 것으로
서로 비판을 금지하고 질보다는 양을 우선하며 투표나 우선순위를 매기지 않는다.
2. 명목집단기법 (Nominal Group Techniques)
명목집단기법은 명목상으로만 집단을 이루고 각자의 의견을 서면으로 내고
아이디어는 익명으로 공유한 후, 투표를 통해 우선순위를 정한다.
3. 친화도 (Affinity Diagram)
친화도는 아이디어들이 얼마나 친한지 보여주는 다이어그램으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수집한 후, 유사한 것끼리 묶어서 그룹화하는 시각적인 방법이다.
(아이디어 수집 - 포스트잇 작성 - 그룹핑 - 라벨링 - 다이어그램 완성)
4. 다기준 의사결정 분석 (Multicriteria Decision Analysis)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가지 기준을 동시에 고려해야 할 때 사용하는 의사결정 기법으로,
기준 정립을 위해 의사결정 매트릭스를 활용한 분석을 수행하여 해결책이나 대안 중에서 최적의 대안을 선택한다.
5. 델파이 기법 (Delphi)
델파이 기법은 고대 그리스 신화 속 미래를 예언하는 델파이 신전처럼,
미래를 예측하거나 어떤 문제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합의점을 도출하는데 사용되는 방법이다.
참여자들의 익명성을 보장하여 객관적인 의견을 유도하고, 반복적인 설문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정제해 나간다.
6. 포커스 그룹 (Focus Group)
포커스 그룹은 소규모 그룹의 참가자가 모여 숙련된 진행자의 질문에 따라 자유롭게 토론하며 의견을 나누는 방식이다.
7. 아이디어/마인드 맵 (Idea/mind mapping)
우리의 생각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정리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상하는데 도움을 주는 도구로
마치 나무가 가지를 뻗어나가듯 중심 주제에서부터 관련된 아이디어들이 연결되어 하나의 지도를 형성하는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