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BOK 7판 vs PMBOK 6판
PMBOK는 1969년 설립된 비영리 협회인 프로젝트 관리 연구소(PMI)에서 만든 "프로젝트 관리 지식체계"로,
1987년 백서로 처음 발행한 후, 1996년부터 책 형식으로 출판했다.
기존의 PMBOK 6판은 지식영역에 중점을 두고,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절치, 기법, 산출물 등의 지식체계를 구성했었지만,
2021년 개정한 7판에서는 원칙 중심의 프로젝트 관리 지식체계로 8가지 성과 영역과 12원칙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즉, PMBOK 7판부터는 프로젝트에 적용하기 위한 지식체계가 아닌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는 원칙과 가치전달을 다루고 있다.
PMBOK 가치는 책임, 존중, 공정성, 정직에 둔다.
PMBOK 7판에서는,
8개 성과영역
① 이해관계자(Stakeholder): 이해관계자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 및 기능
② 팀(Team): 인도물을 생산하는 담당자와 관련된 활동 및 기능
③ 개발방식 및 생애주기(Development Approach and Lifecycle): 프로젝트 개발방식, 생애주기 단계와 관련된 활동 및 기능
④ 기획(Planning): 프로젝트 작업 구성, 상세화 및 조율
⑤ 성과(Project Work): 프로젝트 프로세스 확림, 물적 자원관리, 학습환경 조성과 관련된 활동 및 기능
⑥ 인도(Delivery): 프로젝트 범위 및 품질이행의 제공과 관련된 활동 및 기능
⑦ 측정(Measurement): 프로젝트 성과를 평가하고 최적의 성과를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대응 구현
⑧ 불확실성(Uncertainty): 리스크 및 불확실성과 관련된 활동과 기능
프로젝트 관리 12원칙
1. 스튜어드쉽(Stewardship): 성실하고 존경할만하며 배려심 있는 관리자
2. 팀(Team): 협력적인 프로젝트 팀 환경 형성
3. 이해관계자(Stakeholders): 이해관계자와의 효과적인 관계
4. 가치(Value): 가치 중심
5. 시스템 사고(System Thinking): 시스템 상호작용에 대한 인식, 평가 및 대응
6. 리더십(Leadership): 리더십 행동 보여주기
7. 조정(Trailoring): 상황에 따른 조정
8. 품질(Quality): 프로세스 및 인도물의 품질 체계 구축
9. 복잡성(Complexity): 복잡성 탐색
10. 위험(Risk): 리스크 대응 최적화
11. 적응성과 복원력(Adaptability and Resiliency): 적응력 및 복원력 수용
12. 변화(Change): 계획 목표 달성을 위한 변화
PMBOK 6판에서는,
PMBOK 6판에서는 5개의 프로세스 그룹 (착수, 계획, 실행, 감시 및 통제, 종료), 10개의 지식영역 (통합관리, 범위관리, 일정관리, 원가관리, 품질관리, 자원관리, 의사소통관리, 위험관리, 조달관리, 이해관계자관리), 49개의 프로세스로 구성되어 있다.
5개 프로세스 그룹
1. 착수 프로세스 그룹(Initiating Process Group)
착수 프로세스 그룹에서는 1) 이해관계자 식별, 2)프로젝트 헌장 승인 완료, 3) 프로젝트 관리자(PM)를 지정한다.
2. 계획 프로세스 그룹(Planning Process Group)
계획 프로세스 그룹에서는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와 범위, 시간, 원가, 품질, 의사소통, 자원, 위험, 조달, 이해관계자 참여에 관련된 모든 계획 문서들을 개발한다.
3. 실행 프로세스 그룹(Executing Process Group)
실행 프로세스 그룹은 분석, 설계, 개발 등 프로세스 관리 계획에서 정의한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수행하는 전과정의 프로세스들로 구성된다.
4. 감시 및 통제 프로세스 그룹(Monitoring and Controlling Process Group)
프로젝트 목표 계획을 달성하고 있는지, 진행상황을 추적하고 검토/조정하는 프로세스로 대부분 위험감시, 자원 통제와 같이 "감시", "통제"라는 표현이 들어간다.
특별하게 "범위확인"도 감시 및 통제 프로세스 그룹에 해당한다.
5. 종료 프로세스 그룹(Closing Process Group)
모든 프로젝트와 단계를 공식적으로 완료하는 프로세스로 구성된다.
10개의 지식영역
1. 프로젝트 통합관리(Project Integration Management)
범위 관리~이해관계자 관리까지 다른 9개의 지식 영역을 통합하는 프로세스를 다룬다.
2. 프로젝트 범위관리(Project Scope Management)
프로젝트 가치 전달을 위해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수집/분석하여 프로젝트 범위로 정의하고, 각 단계별 작업 활동을 구체화하는 프로세스다.
3. 프로젝트 일정관리(Project Schedule Management)
일정에 따른 자원의 효율적 배분 등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최종 일정표를 개발하기 위한 프로세스다.
4. 프로젝트 원가관리(Project Cost Management)
원가 관리계획, 원가 산정, 예산 결정, 원가 통제 등 프로젝트 관리 3대 지식 영역(범위, 일정, 원가) 중 하나다.
5. 프로젝트 품질관리(Project Quality Management)
소프트웨어 등 품질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프로세스다.
6. 프로젝트 자원관리(Project Resource Management)
프로젝트 성과달성을 위한 조직구성, 팀원관리 등 인적/물적 자원을 관리하는 프로세스다.
7. 프로젝트 의사소통관리(Project Communications Management)
프로젝트 정보를 필요한 이해관계자들과 팀원들에게 보고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을 수행한다.
8. 프로젝트 위험관리(Project Risk Management)
프로젝트 위험관리는 위험을 식별하고 원인을 분석하며, 발생확률, 영향 및 대응방안 등을 관리한다.
9. 프로젝트 조달관리(Project Procurements Management)
프로젝트 조달관리는 프로젝트 수행 시 필요한 자원, 제품, 서비스를 외부에서 공급받기 위한 절차와 활동이다.
10. 프로젝트 이해관계자 관리(Project Stakeholder Management)
프로젝트 이해관계자를 식별하고 관리하는 프로세스다.
이것은 앞서 정리한 ISO21500과도 거의 유사하다
ISO21500은 5개의 프로세스 그룹 (착수, 기획, 이행, 통제, 종료)
10개의 주제 그룹 (통합, 이해관계자, 범위, 자원, 시간, 원가, 리스크, 품질, 조달, 의사소통)
39개의 프로세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