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을 하면서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한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몬테카를로는 무작위 값을 활용하여 확률적으로 계산하는 알고리즘을 이야기한다. 이렇게 확률적으로 계산함으로써 원하는 수치의 확률적 분포를 구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많은 수의 실험을 바탕으로 한 통계를 이용해 확률적 분포를 알게 되므로, 이것을 바로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이라고 한다.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개념 몬테카를로는 통계 자료가 많고 입력값의 분포가 고를수록 정밀하게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그래서 컴퓨터를 이용해 시뮬레이션을 주로 한다. 또한 이론적 배경이나 복잡한 수식으로 계산해야 하는 경우, 근사치를 계산하기 위해서도 몬테카를로를 많이 사용한다.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은 모나코의 유명한 도박 도시이름을 따서 만들었다고 한다...
에릭 리스는 린 스타트업에서 5번 왜라는 질문을 하면 문제의 본질에 도달할 수 있다고 했다. 5번 왜?라는 질문을 하는 것은 에릭 리스가 처음 주장한 것은 아니다. 이것은 오노 다이이치가 도요타에서 문제 해결을 위해 활용한 기법 중 하나이다. 생산 라인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안돈 시스템(Andon System)이 가동되어 경고가 울리고 모든 라인이 정지된다. 이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해야 하는데, 이 때 5 Why를 이용해 문제의 근본을 해결하는 것이다. 즉, 5 Why는 근본적인 해결을 통해 문제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도요타의 핵심 정신이다. 5 Why의 실제 사례를 보면 어떻게 문제의 근본에 접근해 가는지 알 수 있다. 트럭이 창고 앞에서 계속 대기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했다. 빨리 지게차를 불러서 이..
러시아의 사상가인 이사야 벌린은 사람을 "고슴도치"와 "여우"의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했다. 여우는 여러 가지 목적을 동시에 추구하면서 세상의 복잡한 면면을 두루 다룬다. 그래서 오지랖 넓게 여기 저기 기웃거리는 사람이라 할 수 있다. 반면, 고슴도치는 복잡한 세계를 단 하나의 체계적인 개념이나 기본 원리로 단순화 시킨다. 그래서 하나의 원리를 향해 외곬으로 나아가는 사람이라 할 수 있다. 원래 고슴도치와 여우는 라틴어 격언에서 시작한다. 여우는 많은 것을 알지만, 고슴도치는 큰 것 하나를 안다. (Multa novit vulpes, verum echinus unum magnum) 이사야 벌린은 톨스토이가 고슴도치 타입인지 여우 타입인지를 "전쟁과 평화"를 통해 살펴보았다고 한다. 그 결과 톨스토이는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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