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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승부는 마케팅 게임이다!
이 책을 처음 접하게 된 것은 광고대행사와의 미팅 후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광고 대행사에 대해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자는 생각에 여러 책을 찾아보던 중 이 책의 다음과 같은 문구들을 봤습니다.
1. 광고 대행업은 수익성에 따라 움직이는 사업이다.
2. 광고 대행사는 파트너가 아니다.
3. 광고 대행사는 연구 조사 단체가 아니다.
4. 뛰어난 광고 제작팀도 때로는 실패할 수 있다.
5. 큰 업체라고 더 잘하는 건 아니다.
왠지 내용을 자세하게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천천히 살펴봤습니다.
새로운 웹사이트나 제품을 만들고 난 후에는 홍보/마케팅이 개발보다는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잘 만들어진 것도 널리 알려지지 않으면 큰 의미가 없겠죠..
이 책에서는 저자의 경험을 토대로 이런 부분에 대해서 잘 서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문화적 차이인지 약간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고 전체 구성도 그닥 세련되지 않아서 별점은 세개만 줬네요.
하지만 중간중간에 촌철살인 같은 마케팅 관련 팁이 있으니 관련 분들은 한번씩 탐독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기억에 남는 부분들을 한번 정리해 봅니다.
- 직무 수칙문 작성법 (p.28)
조직 개선을 위한 목표 설정을 위해 다음과 같은 근로자의 직무 수칙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근로자의 직무 수칙은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 라는 질문에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
1. 직무 활동을 2~3가지 아이디어로 요약한다.
2. 지켜야 할 핵심 원칙을 마련한다.
3. 누구를 돕기 위한 일인지를 명기한다.
- 전략적 포지셔닝의 ABC (p.73)
마케팅 담당자들이 제품에 대해 설명하고 싶은 말과 어떤 고객층을 목표로 삼아야 할 것인지 알아내기 위해서는 전략적 포지셔닝 선언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A(Audience: 시청자)
B(Benefit: 편익성)
C(Compelling reason why: 필연적인 이유)
- 가격 이렇게 결정하라 (p.121)
가격을 결정하는 근거로 평균 가격을 따르지 마라. 평균 가격은 당신에게 평균적인 이윤을 안겨줄 뿐이다.
이익을 극대화시킬 가격을 결정하려면 가격의 탄력성을 분석하라.
열심히 일하는 것보다 더 영리하게 일하라!
- 액션을 부르는 최강의 무기, 포장전략 (p.166)
포장 프로젝트의 마지막 단계는 포장의 개요라는 문서를 작성하는 것이다.
이것을 작성하는 이유는 여러 디자인을 검토하기 앞서 포장의 모든 기능을 고려하고 전달해야 할 정보들을 명시하기 위해서다.
1. 경쟁 현황에 대한 개요
2. 중요한 현안과 통찰력에 대한 설명
3. 경쟁력 창출의 기회에 대한 명시
4. 중요한 소비자 편익성에 대한 서술
5. 제품과 브랜드의 특성에 대한 포지셔닝 전략 설명
비단 포장에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어떤 일을 수행할 때 체계적인 분석과 계획이 필요하겠죠..
- 누구나 범하고 있는 광고의 6가지 잘못(p.215)
1. 회사의 로고를 아무데나 넣는 자만심
2. 제품과 전혀 관계없는 화려한 이미지를 사용하는 허영심
3. 경쟁사 광고를 모방하는 시기심
4. 제품의 장점을 과대 포장하는 과욕
5. 최근의 화제나 문화적 흐름에 편승하는 태만
6. 공격성이나 복수심에 사로잡힌 분노
- 전략적인 PR은 이렇게 다르다. (p.239)
일반 회사들이 영화계에서 배울 수 있는 것들
- 성공적인 소비자 판촉 (p.280)
소비자 판촉의 4가지 재앙
그 장단에 그 노래, 졸음병, 사은품 쓰레기, 확률
성공적인 소비자 판촉의 3가지 요소
1. 지금까지 누구도 제시한 적이 없었던 매우 독특하고 탐스러운 상품을 내건다.
2. 누구나 당첨될 가능성이 높다고(적어도 꽤 높다고) 믿게 만든다.
3. 응모 방법이 간단하다.
마케팅게임에서 승리하라 - 에릭 슐츠 지음, 이창식 옮김/넥서스 |
이 책을 처음 접하게 된 것은 광고대행사와의 미팅 후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광고 대행사에 대해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자는 생각에 여러 책을 찾아보던 중 이 책의 다음과 같은 문구들을 봤습니다.
1. 광고 대행업은 수익성에 따라 움직이는 사업이다.
2. 광고 대행사는 파트너가 아니다.
3. 광고 대행사는 연구 조사 단체가 아니다.
4. 뛰어난 광고 제작팀도 때로는 실패할 수 있다.
5. 큰 업체라고 더 잘하는 건 아니다.
왠지 내용을 자세하게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천천히 살펴봤습니다.
새로운 웹사이트나 제품을 만들고 난 후에는 홍보/마케팅이 개발보다는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잘 만들어진 것도 널리 알려지지 않으면 큰 의미가 없겠죠..
이 책에서는 저자의 경험을 토대로 이런 부분에 대해서 잘 서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문화적 차이인지 약간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고 전체 구성도 그닥 세련되지 않아서 별점은 세개만 줬네요.
하지만 중간중간에 촌철살인 같은 마케팅 관련 팁이 있으니 관련 분들은 한번씩 탐독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기억에 남는 부분들을 한번 정리해 봅니다.
- 직무 수칙문 작성법 (p.28)
조직 개선을 위한 목표 설정을 위해 다음과 같은 근로자의 직무 수칙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근로자의 직무 수칙은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 라는 질문에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
1. 직무 활동을 2~3가지 아이디어로 요약한다.
2. 지켜야 할 핵심 원칙을 마련한다.
3. 누구를 돕기 위한 일인지를 명기한다.
- 전략적 포지셔닝의 ABC (p.73)
마케팅 담당자들이 제품에 대해 설명하고 싶은 말과 어떤 고객층을 목표로 삼아야 할 것인지 알아내기 위해서는 전략적 포지셔닝 선언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A(Audience: 시청자)
B(Benefit: 편익성)
C(Compelling reason why: 필연적인 이유)
- 가격 이렇게 결정하라 (p.121)
가격을 결정하는 근거로 평균 가격을 따르지 마라. 평균 가격은 당신에게 평균적인 이윤을 안겨줄 뿐이다.
이익을 극대화시킬 가격을 결정하려면 가격의 탄력성을 분석하라.
열심히 일하는 것보다 더 영리하게 일하라!
- 액션을 부르는 최강의 무기, 포장전략 (p.166)
포장 프로젝트의 마지막 단계는 포장의 개요라는 문서를 작성하는 것이다.
이것을 작성하는 이유는 여러 디자인을 검토하기 앞서 포장의 모든 기능을 고려하고 전달해야 할 정보들을 명시하기 위해서다.
1. 경쟁 현황에 대한 개요
2. 중요한 현안과 통찰력에 대한 설명
3. 경쟁력 창출의 기회에 대한 명시
4. 중요한 소비자 편익성에 대한 서술
5. 제품과 브랜드의 특성에 대한 포지셔닝 전략 설명
비단 포장에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어떤 일을 수행할 때 체계적인 분석과 계획이 필요하겠죠..
- 누구나 범하고 있는 광고의 6가지 잘못(p.215)
1. 회사의 로고를 아무데나 넣는 자만심
2. 제품과 전혀 관계없는 화려한 이미지를 사용하는 허영심
3. 경쟁사 광고를 모방하는 시기심
4. 제품의 장점을 과대 포장하는 과욕
5. 최근의 화제나 문화적 흐름에 편승하는 태만
6. 공격성이나 복수심에 사로잡힌 분노
- 전략적인 PR은 이렇게 다르다. (p.239)
일반 회사들이 영화계에서 배울 수 있는 것들
영화 제작사 | 일반 회사 |
영화가 완성되기 전 흥미로운 행사를 기획한다 | 신제품을 발매하기 전 새로운 화젯거리를 시장에 선보인다 |
유명배우를 홍보사절로 활용한다 | 창조적 이미지를 홍보수단으로 활용한다 |
개별적 홍보와 독점적 행사를 제공한다 | 언론과 시장에 선보일 독특한 전략을 개발한다 |
다양한 계층을 겨냥한 홍보활동을 실시한다 | 먼저 시장에 PR을 한 다음, 소비자들을 공략한다 |
개봉을 앞두고 엄청난 선전을 한다 | 행사나 이미지에 맞춰 화려하게 선전하라 |
개봉 주일에 언론매체를 집중적으로 공략하라 | 당신만의 고유한 홍보 주간을 만들어라 |
- 성공적인 소비자 판촉 (p.280)
소비자 판촉의 4가지 재앙
그 장단에 그 노래, 졸음병, 사은품 쓰레기, 확률
성공적인 소비자 판촉의 3가지 요소
1. 지금까지 누구도 제시한 적이 없었던 매우 독특하고 탐스러운 상품을 내건다.
2. 누구나 당첨될 가능성이 높다고(적어도 꽤 높다고) 믿게 만든다.
3. 응모 방법이 간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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