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 PaaS(Platform as a Service)의 선두주자인 구글 앱 엔진에 대해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아래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일정 용량을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는데 부담 없이 테스트할 수 있는 것 같네요. 

2012/02/06 - [리뷰/도서] - [도서] GAE로 시작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 구글 앱 엔진 활용하기

특히 자바 버전의 경우, 이클립스에 플러그인으로 제공해서 설치 및 실행 환경이 기존 자바 프로그래머에게 친숙하다는 것도 하나의 장점입니다. 

그럼 구글 앱 엔진의 설치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죠~~


1. 이클립스용 구글 플러그인 설치하기 

이클립스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은 많은 곳에서 이야기 하고 있으니 간단하게만 이야기 하도록 하죠. 

플러그인을 설치하기 위해서 Help 메뉴에서 "Install New Software"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Work with: 입력창에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http://dl.google.com/eclipse/plugin/3.7

참고로 마지막 뒷자리의 3.7은 이클립스의 버전을 나타냅니다. 

사용하는 이클립스가 Ganymede 버전일 경우 3.4이구요. Galieo 버전은 3.5이고, Helios 버전은 3.6입니다. 

저는 Indigo를 사용하고 있어 3.7로 했습니다. 

리스트에 나와있는 플러그인 중에서 다음 항목을 설치하면 됩니다. 

Google App Engine Java SDK 1.6.4

Google Plugin for Eclipse 3.7

Google Web Toolkit SDK 2.4.0

이제 이클립스를 재시작하면 Google App Engine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세팅이 마무리됩니다. (Welcome to Google App Engine!!)


2. 구글 앱 엔진 프로젝트 생성

구글 앱 엔진의 첫 프로젝트를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클립스의 툴 바에 보면 아래 그림과 같은 Google 아이콘이 하나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아이콘을 누르면 Google App Engine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는 메뉴들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New Web Application Project..."을 선택해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프로젝트 명은 "Mini"로 패키지는 "kr.co.acronym"으로 설정했습니다. 

특히 하단의 Sample Code를 보시면 "Generate project sample code"가 체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소스가 포함되어 있어 바로 실행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바로 프로젝트를 실행해 보도록 하죠. 


3. 구글 앱 엔진 프로젝트 실행

프로젝트 이름("Mini")를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Run As"에서 "3 Web Application"을 선택하면 해당 프로젝트가 바로 샐행이 됩니다.

Console 창에 실행되는 내용이 나타나고 실행이 완료되면 Development Mode 창에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해당 URL을 더블클릭하면 처음 만든 (아니 클릭만 한) 구글 앱 엔진 어플리케이션이 바로 나타납니다. 

처음 실행할때는 오래 걸리거나 실행 여부를 물어볼 수 있으니 차분히 기다려 주시면 됩니다. ^^

텍스트를 입력하고 "Send"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단지 클릭만 했는데 깔끔하게 생긴 어플리케이션이 하나 만들어졌네요. ^^


4. 구글 앱 엔진 프로젝트 배포

만들어진 Google App Engine 프로젝트를 배포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이 있어야 하고 App Engine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회원 가입은 http://appengine.google.com에서 진행하면 됩니다. 

회원 가입 후 Create Application을 통해서 애플리케이션을 하나 생성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때 Application Identifier는 유일해야 하므로 반드시 "Check Availability"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제 배포를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클립스 좌측 하단에 보면 구글 계정을 설정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구글 앱 엔진 예전버전에서는 이 부분이 배포하면서 설정했었는데요. 최근에는 하단에 로그인하는 형태로 변경되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ign in to Google.."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로그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본인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구글 앱 엔진으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배포는 프로젝트 생성할 때 사용한 구글 툴바를 활용합니다.  

"Deploy to App Engine.."을 클릭해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Browse.."를 눌러 해당 프로젝트를 설정했는데 오류 메시지가 보입니다. 

이때는 하단의 "App engine project settings..."를 선택해 프로젝트 세팅을 해줘야 합니다. 

다음 그림의 App Engine 세팅에서 Application ID는 구글에서 생성했던 Application Identifier를 적어주면 되구요. 버전은 순차적으로 올려주면 됩니다. 

나중에 버전별로 관리툴에서 변경할 수 있어서 버전 관리도 잘 해놓으시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이제 OK를 선택하고 Deploy를 시작하면 서버로 업로드가 됩니다. 

제 사이트에서도 로컬과 동일한 화면을 볼 수 있네요~

가끔 배포중에 권한이 없다고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404 Not Found)

저의 경우에는 계정을 잘못되어서 그런 것이었는데요. 

혹시 그런 경우가 나오면 먼저 계정 설정을 확인해 보시구요. 

다음 링크( https://appengine.google.com/promo/java_runtime )를 눌러서 자바 런타임을 활성화 해보는 것도 방법일 것 같네요. 

다음에는 Google App Engine의 기본 구조를 소스를 중심으로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할께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