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모바일 분야의 신규 비즈니스를 위해 모바일 앱을 만들 때 어떤 점들을 고려해야 할까요?

먼저 훌륭한 기획이나 전략이 필요할 것입니다. 

당연히 직관적인 디자인과 안정적인 개발은 필수 항목이겠죠. 


그런데 사용자의 실행 형태를 측정하고, 모바일 앱을 통해 얻고자 하는 가치를 확인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실제로 스마트폰이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오면서, 마케터나 개발자들이 사용자의 행태를 분석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모바일 비즈니스는 시작된지 얼마 안되었지만 서로 좋은 앱으로 경쟁하려는 플랫폼이나 서비스들이 많기 때문에, 

모바일 앱 분석을 통한 사용자 행태를 파악해서 경쟁력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된 것입니다. 


이제 모바일 비즈니스에서 Mobile App Analytics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고 할 수 있겠죠. 

이런 관점에서 Ryan Matzner가 이야기한 Get the most out of mobile app analytics with these 8 tips를 기반으로 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앱을 마켓에 등록하기 전에 Analytics를 사용하라. 

모바일 분석 플랫폼을 언제 부터 사용해야 할까요? 

제가 Fingra.ph라는 모바일 앱 분석 플랫폼을 운영하면서 보면, App을 마켓에 등록하고 난 이후에 적용하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하지만 사용자의 행태 분석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베타 테스트 더 나아가 내부에서만 테스트하는 시점부터 모바일 앱 분석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디자인을 비롯한 개발 요소들을 많이 변경하기도 합니다. 

이럴때 단순히 회사 동료나 친구들의 의견만 듣고 수정하는 것보다는 

실제 사용 패턴을 확인하고 반영하는 것이 보다 좋은 앱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신규 앱을 기획하고 개발하고 있다면, 

초기부터 모바일 앱 분석을 적용해서 사용자들의 패턴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사용자는 개발자가 의도한 대로 앱을 사용하지 않는다. 

모바일 앱을 만들기 위해 와이어프레임과 같은 기획을 할 때, 사용자의 흐름을 잘 설계해서 만들어 놓습니다. 

그런데 충분한 고민과 시간을 들여서 사용자의 동선을 기획했건만, 

대부분의 경우 사용자는 처음 기획했던 방식대로 앱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만약 주변 친구나 가족들에게 테스트해보라고 하면, 특히 국내 환경에서는 않좋은 점 보다는 그저 괜찮다고만 할 뿐이죠. 

그래서 선입관이 없는 일반 사용자들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잘 알지도 못하는 사람들에게서 이런 사용 후기를 받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바일 분석을 활용해야 합니다. 


모바일 분석 플랫폼을 사용하면, 사용자의 방문 횟수나 사용 시간, 재방문율 등 많은 정보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들을 다양한 측면에서 해석해 보면, 사용자가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개발자는 초기부터 다양한 사용자로부터 테스트 결과를 수집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용하는 형태가 초기 기획의도와 맞는지 검토해보고 반영해 나가야 겠죠. 


3. 대상 고객에 적합한 KPI를 세워라

모바일 앱이 다양한 것만큼 모두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앱은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면서 광고 수익을 얻으려고 하는 것도 있고, 어떤 앱은 앱내 결제를 통해 수익을 만들어 내려고 합니다. 

또한, 어떤 앱은 수익이 목표가 아니라 브랜드를 홍보하기만 하면 되는 것도 있습니다. 


이렇듯 컨텐츠 제공, 소셜 네트워크, 유틸리티, 전자상거래, 게임과 같이 대부분의 앱들은 서로 다른 KPI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새로운 모바일 앱을 만든다면, 얻고자 하는 것을 먼저 명확하게 정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모바일 분석 플랫폼을 통해서 해당 KPI에 적합한 지표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실제로 사용하지도 않는 심지어 알지도 못하는 숫자들로 가득 찬 분석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정확한 정보를 필요한 시점에 제공할 수 있는 모바일 분석 플랫폼이야말로, 

모바일 비즈니스에 있어 인사이트를 주고, 실행할 수 있는 포인트를 제공해주는 것이겠죠.. 


4. 다양한 종류의 모바일 분석 플랫폼들이 있다.

모바일 비즈니스가 확장함에 따라 다양한 모바일 분석 플랫폼들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각각의 모바일 분석 플래폼들은 자기만의 영역을 구축하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광고 모델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것도 있고, 소셜 미디어 분석에 집중하는 것도 있고, 마켓 데이터 분석을 위주로 하는 것도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게임을 위한 분석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도 있고, 콘텐츠를 전달하는 앱에 적합한 분석 플랫폼도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대로 자신의 KPI를 확인하고, 본인에게 적합한 모바일 분석 플랫폼을 찾아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5. 마켓 데이터 분석을 통해 경쟁자들의 이전 실수를 피하라. 

모바일 분석 플랫폼들은 마켓 데이터들을 분석하여 제공하기도 합니다. 

정보 보호 이슈로 경쟁자 앱에 대한 정보를 바로 제공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관련 카테고리와 같은 기준으로 경쟁자들의 동향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기능을 통해서 경쟁자들이 했던 실수들을 확인하고 피해 갈 수도 있고, 현재 내 앱의 위치가 어느 정도 되는지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모바일 분석 플랫폼들이 제공하는 마켓 분석이나 다른 데이터들을 참고해서 최선의 의사 결정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6. 분석 플랫폼을 적절하게 적용하라. 

분석 플랫폼은 사용자 통계를 얻어서 분석하고 비즈니스에 활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모바일 분석 플랫폼을 사용할 때, 이런 목표로 사용하면서 SDK를 적절하게 적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모바일 분석 플랫폼은 SDK와 함께 설치 메뉴얼을 제공합니다. 

반드시 설치 메뉴얼을 잘 확인해보고,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문의를 해서라도 정확하게 연동해야 합니다. 

그래야 정확한 사용자 통계를 얻을 수 있고 제대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SDK를 정확하게 적용하지 않을 경우, 앱의 실행과 관련하여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실제 Fingra.ph SDK를 설계할 때도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경우에도 앱에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반드시 SDK의 설치 메뉴얼을 확인하고 적용하고, 필요할 경우 플랫폼 제공사에 문의해서 확실하게 사용하기 바랍니다. 


7.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분석 플랫폼을 선택하라. 

모바일 분석 플랫폼을 제공하는 회사들은 모바일 비즈니스에 대해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앱에 대한 개발 경험도 충분히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모바일 비즈니스를 확장하려고 할 때, 모바일 분석 플랫폼이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앱 광고로 수익을 올려보고자 할 때 어떤 광고가 효과가 높은지를 분석 플랫폼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고,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 어떤 채널을 확인하면 좋을지 등에 대한 정보들을 제공할 수가 있습니다. 


8. 모바일 앱 분석이 여러분의 모바일 비즈니스의 끝이 아니다. 

모바일 비즈니스를 진행하면서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SNS와 각종 온라인 광고등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그래서인지 요즘 모바일 앱 분석이 앱 자체를 분석하는 것은 기본이고, 

SNS나 광고에서 발생하는 다른 데이터들도 통합해서 보여주기도 합니다. 


모바일 비즈니스를 위해서 모바일 앱 분석 뿐만 아니라 별도의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해 보거나 

아니면 이러한 것들이 통합되어 있는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도 필요할 것입니다. 


단, 가장 중요한 것은 앞에서도 이야기 한 것처럼 의미없는 데이터만 많은 것이 아니라 

정말 필요한 데이터를 구해서 활용하는 것임을 기억하기 바랍니다. 


결론

모바일 비즈니스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앱 분석을 통해 현재 상태를 바로 확인하고 미래를 예측해서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모바일 분석을 통해서 누구나 할 수 있는 많은 실수들을 사전에 예방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Fingra.ph 서비스를 작년 8월 15일에 베타 버전을 오픈하면서 사용자 행태 분석에 초점을 두고 진행했었습니다. 

신규 사용자 수, 사용자 수, 방문수, 사용시간, 사용빈도, 시간대별 사용자수, 국가별 사용자수와 같은 다양한 지표들을 보여줬습니다. 

이러한 사용자 행태를 분석하는 것은 대부분의 모바일 분석 플랫폼에 있어서 기본적인 항목이기는 합니다. 


솔직히 분석 플랫폼을 오랫동안 했던 구글등 경쟁사와 비교하면 기능적으로 더 낫다고 볼 수는 없겠죠. 비슷한 기능을 제공할 뿐이었습니다. 

하지만 미국, 중국등의 전시회에서 발표하면서 사용자들의 다음과 같은 점을 확인했습니다. 

즉, 기존의 분석 플랫폼들이 너무 많은 정보를 보여주려고 하면서, 소위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라고 하는 전문가의 도움 없이는 

제공해주는 통계를 해석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올해 8월 15일 정식 오픈하는 Fingra.ph는 이러한 통계를 보다 쉽게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App Profile이라고 하는 주요 지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하기도 했고, 

현재 App의 지표들을 카테고리의 최고 앱과 비교해서 보여주기도 하고, 

전체적인 상승과 하락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디자인도 제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프로모션 분석에 초점을 맞추어 마케터들을 위한 기능들을 별도로 제공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으로 서비스할 예정이므로 영어로 된 통계에 힘들어했던 국내 사용자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새롭게 준비하고 있는 모바일 분석 플랫폼인 Fingra.ph를 많이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