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분석(Analytics)이 실제로 얼마나 활용가치가 있을지, 세계적인 온라인 게임 업체인 징가(Zynga)의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죠..  

Analytics의 정의, Analytics의 필요성, Analytics의 성숙도 모델에 대해서는 이전 글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Analytics 접근방식

게임은 모바일 뿐만 아니라 인터넷 산업에서 가장 성공한 비즈니스 중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분석 측면에서 보면, 게임 산업은 아직도 "fly blind" 즉 실제 통계 정보들에 의존하지 않고 새로운 게임을 감각적으로 만드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영화를 예로 들면, 좋은 시나리오 작가와 유명한 배우들, 그리고 훌륭한 감독을 선정해서 영화를 만든 다음, 

충분한 시장조사와 사전 분석 없이 그저 대박을 기대하면서 전세계로 상영을 시작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징가(Zynga)의 CEO인 Mark Pincus는 기존 게임산업의 방식에서 탈피해서 분석에 기반한 새로운 접근방법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징가의 게임 설계자들은 사용자들이 게임을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대한 분석 결과를 계속해서 받아서 반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징가의 게임은 영화보다는 TV 시트콤에 비유를 많이 합니다. 

즉, 시청자들의 피드백에 따라 시나리오나 인물들이 변화하는 것과 유사하다는 것이지요. 


징가는 사용자의 행동패턴을 추적함으로써, 게임을 더욱 재미있고 즐길 수 있도록 만들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충성도를 높이고 결과적으로 수익 향상까지 가져오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실제로 분석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nalytics 활용 사례

징가는 주로 다음 세가지 부분에 대해서 Analytics를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 실시간으로 앱의 상태를 모니터링
  • 게임 설계 방향 결정
  • 게임 플레이어의 경험을 개인화해서 제공 


실시간 모니터링

먼저 실시간으로 게임 데이터를 모니터링하여, 게임 실행의 비정상적인 패턴을 살펴본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버전 게임을 배포한 후, 모니터링을 통해 일별 방문자 수(DAU)와 같은 중요한 지표가 감소하고 있다는 것을 파악합니다.

이 경우, 가장 먼저 게임을 이전 버전으로 되돌리고 난 후, 왜 이런 일이 발생했는지 내부적으로 검토를 한다고 합니다. 


게임 설계 방향 결정

징가는 사용자들이 무엇을 하고, 얼마나 오래 하고,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지에 대한 분석을 통해 향후 방향을 결정한다고 합니다. 

실제 새로운 게임을 오픈할 때, 처음 몇 주동안 사용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일부 컨텐츠만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용자들의 패턴을 분석해서 결과를 확인하고, 어떤 게임 요소들을 추가하고 수정할지를 결정해 나간다고 하네요. 


게임 플레이어의 경험을 개인화 

마지막으로 사용자의 게임 경험치를 분석해서 개인화에 활용한다고 합니다. 

만약 사용자에게 다른 사람들을 추천할 때, 그들의 게임을 하는 성향등을 분석해서 함께 게임할 수 있는 사람들을 추천해 준다고 하네요.  

단순히 페이스북 친구들을 추천하는 것에서 벗어나서, 실제 게임을 함께 공유하면서 즐길 수 있는 사람들을 추천해주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다른 게임회사는 어떻게 해야 할까?

물론 징가는 이미 게임으로 많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고, 

내부적으로 수학자와 통계학자 등 데이터 분석 전문가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만약 일반 게임회사들이 이런 분석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전문적인 분석 플랫폼을 활용하면 됩니다. 

다양한 분석 플랫폼들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아서 활용하면 되겠죠. 


제가 진행하고 있는 모바일 분석 플랫폼인 Fingra.ph도 다가오는 8월 15일 완전 개편해서 새롭게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지난 1년 동안의 서비스 경험을 토대로 다른 분석 서비스보다 이해하기 쉽게 통계 정보를 제공하도록 재구성했네요.

모바일 관련 회사라면 이미 1,500여만명의 사용자를 통해 검증된 Fingra.ph를 한번 활용해 보기 바랍니다. 

핑그래프(Fingra.ph)를 사용하면, 모바일 환경에서 징가와 같은 분석과 활용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