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들이 증가하면서 각각의 디바이스에 대한 구분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디바이스 식별자인데요. 아이폰의 경우에는 UDID라고 하는 디바이스별 식별자가 포함되어 있어 Unique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드로이드에서는 고유한 식별자가 일률적이지 않아 어려움이 있는데요. 이 부분을 잘 정리해 놓은 글이 있네요. Tim Bray의 identifying App Installations 인데요. Android에서 식별자로 사용할 수 있는 항목들을 설명하고 결국 자체 UUID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되어 있네요.. 휴유님의 안드로이드의 개별 디바이스를 구분하는 방법을 보면 이 글을 한글로 잘 번역해 놓으셨네요. 그럼 내용을 다시한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SiteMesh의 정의 SiteMesh(http://www.sitemesh.org/)는 웹 페이지의 레이아웃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레임워크입니다. 쉽게 말해서 웹사이트의 동일한 상단, 하단, 메뉴 부분을 한곳에서 관리하고 각각의 페이지는 실제 내용만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즉, 상단/하단/메뉴와 같이 반복되는 부분이 각 페이지마다 들어가 있으면 추후 유지보수가 어렵기 때문에 SiteMesh와 같은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것이죠. 웹사이트를 제작하던 초기에는 iframe으로 나누어서 처리하기도 했었구요. SiteMesh 이전에는 include를 활용해서 이런 형태를 구현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러나 iframe은 확장이 어렵고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도 많이 있었네요. 또한 inc..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 PaaS(Platform as a Service)의 선두주자인 구글 앱 엔진에 대해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아래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일정 용량을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는데 부담 없이 테스트할 수 있는 것 같네요. 2012/02/06 - [리뷰/도서] - [도서] GAE로 시작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 구글 앱 엔진 활용하기 특히 자바 버전의 경우, 이클립스에 플러그인으로 제공해서 설치 및 실행 환경이 기존 자바 프로그래머에게 친숙하다는 것도 하나의 장점입니다. 그럼 구글 앱 엔진의 설치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죠~~ 1. 이클립스용 구글 플러그인 설치하기 이클립스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은 많은 곳에서 이야기 하고 있으니 간단하게만 이야기 하도록 하죠. 플러그인을 ..
주석이 왜 필요한가? 프로그래밍을 배울 때 변수, 제어문 등에 앞서 주석을 지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가장 먼저 설명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예전에는 주석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했었는데요. 요즘에는 프레임워크가 발달하면서 상대적으로 주석이 필요 없다는 의견도 많은 것 같습니다. 실제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6개월에서 1년 정도 지난 후 자신의 소스를 봐도 생소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이럴 때 초기에 주석을 달아놨더라면.. 하는 생각을 한번쯤은 해 봤을 겁니다. 즉, 주석은 다른 사람이 소스를 봤을 때 빨리 이해할 수 있도록 적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끔 프로그램 소스보다 주석이 많은 경우가 있는데 이는 오히려 가독성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그래서 꼭 필요한 부분에 ..
드디어 2012년 프로야구가 시작되었습니다. 프로야구 승부조작과 같은 이슈들이 있었지만 올해 700만 관중 목표를 무난히 달성할 정도로 인기가 많은 것 같네요. 개막2연전을 살펴보니 여전히 투타가 안정된 SK와 이대호 없이도 강력한 타선을 보여준 롯데가 눈에 띄네요~ 삼성은 워낙 극강의 팀이라 점차 올라갈 것이고, 기아는 부상이라는 변수로 올 한해도 계속 어려울 것 같아 보이네요. LG는 역시 초반에 강함을 보여주고 있지만 끝까지 유지하는 것이 관건 이겠죠. 두산은 언제든지 상위권을 유지할 수 있는 팀으로 보이고 넥센과 한화도 다크호스로서의 모습을 보일 수 있을 것 같네요. (최훈 님의 각 구단별 마스코트입니다. 귀엽네요..^^)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폰이나 DBM 보다 고화질로 프로야구를 시청하는 방법을..
구글이 증강현실(Augment Reality)과 관련된 프로젝트 글래스의 동영상을 4월 4일에 공개했습니다. 원래 증강현실은 현실과 가상의 공간을 결합한다는 측면에서 가상 현실(Virtual Reality)와 다른 형태입니다. 스마트폰 출시이후 레이아(layer)의 증강현실 브라우저를 기반으로 카메라를 활용한 증강현실이 잠깐 관심을 끌기도 했었습니다만 카메라로 보는 시선이 사람의 시선과는 달라서 사용하기 불편함 때문에 현재는 초기와 같은 관심을 받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제가 예전에 증강현실에 대해 정리한 자료는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2009/08/24 - [컴퓨터공학/디지털서비스] - Augment Reality (증강현실) 그런데 이번에 공개된 구글의 프로젝트 글래스를 살펴보면 "스마트폰의 ..
웹 화면을 인쇄하면 광고부터 각종 이미지까지 모두 인쇄가 되어 낭비가 많습니다. 실제로 필요한 부분만 인쇄하고 싶은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것을 지원해 주는 Printliminator라는 간단한 툴이 있어 소개합니다. 설치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다음 사이트에 접속해서 위 그림에 보이는 "Printliminator"라는 부분을 북마크로 가져다 놓기만 하면 됩니다. http://css-tricks.com/examples/ThePrintliminator/ 그럼.. 실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는 동영상을 살펴보도록 하시죠. 자바스크립트와 CSS만을 사용해서 필요없는 부분을 제거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아이디어가 정말 돋보이는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웹 화면 자체..
아이폰에 비해 안드로이드는 개발에 제한이 많이 없습니다. 아이폰은 Sandbox와 같은 형태로 Application 간의 영역 공유가 제한되어 있지만, 안드로이드에서는 Intent를 통해서 자유롭게 영역을 넘어들 수 있게 됩니다. 그렇다면 음성 처리와 관련되어 안드로이드에서는 어디까지 가능할까요? 관련된 API들을 한번 정리해 봤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 음성을 처리하는 가장 기본적인 SDK는 바로 MediaPlayer입니다. 만약 통화 중 녹음과 같은 기능을 구현하고 싶다면 MediaRecorder와 같은 클래스를 활용하면 됩니다. MediaRecorder의 AudioSource를 활용해서 해당 기능들을 구현할 수 있을 겁니다. MediaRecorder의 state diagram은 다음 그림과 같네요. 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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