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아이폰 App을 만들고 나면 AppStore에 등록해야 합니다. 
이때 누구나 App 이름과 설명을 어떻게 작성해야 사용자들에게 효율적일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하게 됩니다. 

보통 이런 문제에 있어서 어떤 방식이 낫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사용자의 관점에서 바라봤을 때 보다 효율적인 방법을 제 나름대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1. 제목

제목은 제작한 어플의 이름이기도 하고 검색에서 주로 활용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어떤 곳에서는 제목을 아래와 같이 매우 길게 하기도 합니다. 

꽃배달 OOO - OO OOO 무료전화, 할인쿠폰, 기념일 계산기
대리운전 퀵서비스 꽃배달 - OOOO
 
이 경우, 다양한 검색어에 어플이 나올 수 있다는 장점은 있으나 왠지 어플 자체가 좀 고급스러워 보이지 않다는 점이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사람들을 현혹할 수 있는 제목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작업의 정석

모 자동차 어플인데 광고 카피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그대로 어플이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름도 괜찮기는 합니다만

제 생각에는 제목은 어플을 가장 잘 표현하는 이름으로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검색을 고려한다면 키워드 설정으로 어느정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죠..  

2. 설명

설명은 정말 잘 작성해야 합니다. 특히 iTunes를 보시면 알겠지만 기본적으로 설명은 상위 두줄만 보이게 됩니다.
그러므로 특히 이 두줄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죠..

1) 사용자의 리뷰나 순위, 또는 다운로드 돌파 등을 나타내는 문구를 작성하라.

맨 처음 보게 되는 부분이므로 여기에 사용자의 리뷰인 것 처럼 작성하는 겁니다.
또는 어느 정도 순위가 되었다면 현재 다운로드 수등을 공개적으로 나타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처음 올릴 때는 순위나 다운로드가 없으므로 다음과 같은 형태로 리뷰처럼 작성하는 것도 좋습니다. 

OOO 어플은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 사용자에게 재미와 흥미를 유발시키는 아주 유용한 게임입니다. OOO 어플을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2)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는 내용으로 작성하라.


내용이 지루하면 사용자들이 읽지 않게 됩니다. 그러므로 아무래도 설명은 재치있고 유머 있는 표현들로 만들면 좋습니다. 
사용자들이 "Download"나 "Buy Now"를 누르게 하려면 그들이 설명을 좀 더 읽어보게 만들어야 겠지요..

3) 내용은 짧아야 한다.

솔직히 너무 내용이 길면 모두 읽어보려고 하지 않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용이 너무 길어서는 안됩니다.
짧지만 내실있게 내용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겠죠.. 

그래서 앞에 두 줄에 포인드를 주고, 나머지 문장에 재미 요소를 넣은 다음 마지막 단락에 주요 기능 같은 것을 넣어주면 좋을 것 같네요. 

4) 단순하게 작성해야 한다. 

너무 어렵게 전문용어로 써 놓으면 대부분의 사용자가 이해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쉽고 간단하게 작성해서 어린 학생들이 읽어도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고 보네요. 

3. 키워드

키워드는 검색을 위해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앞의 설명은 추후에도 쉽게 변경할 수 있지만 키워드는 쉽게 바꿀 수 없습니다. 
최대한 검색에 나올 수 있도록 일반적인 검색어를 고려해서 작성하셔야 합니다. 
초기에 한번만 등록할 수 있으므로 가장 심사숙고 해야 하는 부분이 아닐까 하네요. 

4. 스크린샷

초기에는 스크린샷을 화면을 그대로 캡처해서 올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요즘은 스크린샷에 많은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용자들이 설명보다는 주로 스크린샷을 보고 다운로드 여부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스크린샷을 다음 그림들처럼 사용법을 올린다거나 "설명"에서 해야할 문구들을 포함해서 디자인해 올리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간단하게 AppStore에 설명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제가 App Description을 작성하면서 생각이 나서 정리해 봤네요.. 모두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