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XML Developer/XML기초

1.6 XSL & XML

미니~ 2002. 8. 2. 23:00
6. XSL & XML

안녕하세요.지난 강좌까지 XML 문서와 DTD 문서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 보았습니다. 

오늘은 기초 강좌의 마지막으로 XSL에 대해서 또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될 예제는 지난번에 사용된 cds.xml을 확장해서 사용합니다. 역시 소스는 자료모음 에서 받으면 됩니다.



지난번에 설명했듯이 XML은 문서의 구조를 표현하는 것과 문서를 보여주는 것(포매팅)이 서로 분리 되어 있다고 했습니다.

이렇게 XML 문서를 보여주기 위해서 사용되는 것이 XSL과 CSS가 있습니다. 

CSS는 HTML에서도 사용되었던 것입니다. 이걸 XML에 적용한 것이구요. 

XSL은 SGML에 있었던 DSSSL을 확장한 것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간단한 XML 문서의 경우 CSS를 사용할 수 있지만 제대로 된 포매팅을 공부해 보시려면 XSL을 잘 봐야 합니다.

해서 저는 오늘 XSL에 대해서 제가 아는 만큼 아주 간단히 다루려고 합니다.



지난 강좌에 사용한 cds.xml에 XSL과 같은 스타일 쉬트를 사용하지 않으면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그림 1 : XSL을 사용하지 않은 cds.xml 문서>



여기에 오늘 사용할 간단한 XSL을 붙이면 다음과 같은 형태로 웹 브라우저에 나타납니다.






<그림 2 : XSL을 사용한 cds.xml 문서>



음.. 예전에는 소스를 모두 제공했는데요.. 현재는 서버 용량상 그것은 힘들 것 같네요.. 그렇지만 만약 요청을 하시면, 소스 자료실 정도를 함 만들어 볼까 함니다.



그럼 XSL을 통해서 어떻게 XML 문서가 보여지는 지 다음 그림을 보시죠.





<그림 3 : XSL Two Process (출처 : http://www.w3.org/TR/xsl/)



위의 그림에서 보면 XSL은 크게 2가지로 나누어서 처리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것은 XSL Transform이고 두 번째는 XSL Formatter입니다.



XSL Transform은 XML 문서를 다른 포맷의 문서나 다른 XML 문서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XSL Formatter는 변경된 XML문서를 웹 브라우저나 다른 매체에서 볼 수 있는 형태로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XSL Transform은 1999년 11월 16일에 W3C에서 Recommendation되었구요. 현재 1.1버전이 Working Draft상태에 있습니다. 

그리고 XSL Formatter는 현재 Candidate Recommendation 상태에 있습니다.



참고로 W3C에 문서가 제출되면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서 표준으로 인정됩니다.

Notes -> Working Draft -> Candidate Recommendation -> Proposed Recommendation -> Recommendation



표준으로 인정되기까지 상당한 어려움이 있겠죠. 

어쨌든 우리가 오늘 공부하게 될 것은 XSL Formatter가 됩니다. 웹 브라우저에 보여지는 것을 공부할 테니까요^^;;



자 그럼 시작해 볼까요?? 전체 소스는 위의 소스받기를 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각 부분별 XSL 소스를 가지고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XSL 문서도 XML 문서의 일종이므로 다음과 같이 XML 선언과 루트 엘리먼트로 시작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ksc5601"?>
<xsl:stylesheet
        xmlns:xsl="http://www.w3.org/TR/WD-xsl"
        xmlns="http://www.w3.org/TR/REC-html40"
        result-ns="">





여기서 하나만 설명하고 지나가도록 하겠습니다. xmlns:xsl~~~ 이런 형태로 표현되고 있는 것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것을 XML의 NameSpace라고 합니다. 우리말로는 이름공간이라고도 하더군요.

XML은 태그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우연히 같은 태그가 웹상에서 공존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서로 구분지어줄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바로 NameSpace입니다. 



만약 A와 B란 사람 모두 <test>란 태그를 사용한다면  <A:test> <B:test>와 같이 사용함으로서 구분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설명이 되었나요?? 실은 저두 대략적으로 밖에 모르는 부분이라서~~ 쩝!!!

1: <xsl:template match="/">
2:     <HTML>
3:       <HEAD>
4:         <TITLE>음반 CD를 이용한 XSL 처리</TITLE>
5:       </HEAD>
6:       <BODY>
7:         <P>음반 CD 모음집</P>
8:         <xsl:apply-templates/> 
9:       </BODY>
10:    </HTML>
11: </xsl:template>





1번줄에 <xsl:template match="/">라고 사용된 부분이 있습니다. xsl:template는 XML의 요소가 다음 템플릿처럼 변환되면 된다고 설명하는 것입니다.

여기서는 "/"로 되어 있으니까 루트 엘리먼트를 만나면 xsl:template를 처리하라는 의미가 되겠죠.

그럼 xsl:template가 하는 일은 <xsl:template>에서 </xsl:template>까지 XML 문서에 적용하라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2~10번 사이의 내용을 기반으로 XML 문서를 변환하게 됩니다. 2~10번 줄은 잘 보시면 기존의 HTML 형태입니다. 

HTML 태그를 이해하는 것은 별 어려움이 없을 것 같네요. 여기서는 설명의 편의를 위해서 HTML 태그는 대문자로 처리하였습니다.



엉~~ 그런데 못보던 것이 보이네요.. 8번째 줄에요.. 

<xsl:apply-templates/>

이것이 무엇일까요?? 템플릿을 적용하라는 거죠.

즉, 현재 엘리먼트의 자식노드들 중에서 <xsl:template match="">과 일치하는 엘리먼트를 만나면 해당 내용으로 변환하라는 의미가 됩니다.



소스의 다음 부분을 보도록 하죠. 

<xsl:template match="compactdiscs">
        <xsl:apply-templates select="compactdisc"/>
</xsl:template>





이것도 마찬가지죠.. <compacdiscs>란 엘리먼트를 만나면 이 부분으로 변환하는데.. 

또 템플릿을 적용하라고 나와있죠.. 하지만 위의 apply-templates와의 차이점은 여기서는 엘리먼트를 지정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즉, <compactdisc>를 만나면 해당 템플릿을 사용하라는 거죠. 



<compactdisc>의 템플릿은 다음과 같습니다. 

1: <xsl:template match="compactdisc">
2:         <FONT SIZE="2">
3:         음악가 : <xsl:value-of select="artist"/>
4:         </FONT><BR/>

5:         <FONT SIZE="2">
6:         CD 제목 : <xsl:value-of select="title"/>
7:         노래 수 : <xsl:value-of select="title/@numberoftracks"/>
8:         </FONT><BR/>

9:        <FONT SIZE="2">
10:        노래 곡명 <BR/>
11:        <TABLE BORDER="0">
12:        <xsl:for-each select="tracks/track">
13:                <TR>
14:                        <TD WIDTH="50"> </TD>
15:                        <TD><xsl:value-of/></TD>
16:                </TR>
17:        </xsl:for-each>
18:        </TABLE>
19:       </FONT>

20:        <FONT SIZE="2">
21:        가격 : <xsl:value-of select="price"/>
22:        </FONT><P/><BR/>
23: </xsl:template>



여기서 많은 XSL의 기본 사항을 볼 수 있네요 ^^:;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죠.

1번째 줄의 <xsl:template match="compactdisc">는 앞에서도 설명한 것이죠. 

<compactdisc>를 만나면 위의 <xsl:tempalte>와 </xsl:template>사이의 내용으로 변화하라는 의미가 되는 거지요.



<xsl:tempalte>와 </xsl:template>사이를 보면 굉장히 길지만 대부분이 눈에 익숙한 HTML 태그입니다.

그렇죠..

자.~~ HTML 태그를 제외하고 나머지 XSL이 사용된 부분을 가지고 설명을 하지요.

참! 당연한 얘기지만 <BR>태그가 사용된 걸 보세요.. XSL도 XML 문서이므로 당연히 시작태그와 닫는태그가 존재해야겠지요.

그래서 <BR/>과 같은 빈 엘리먼트의 형태로 사용되었습니다. 참고하시라구요^^;;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xsl:value-of select="artist"/>



<xsl:value-of>는 뒤의 select와 일치하는 태그가 있으면 그 태그의 내용을 가져와서 현재 위치에 포함하라는 의미로 해석하면 됩니다.

즉,, 실제 소스에서 

<artist> Frank Sinatra </artist>

와 같은 형태로 표현되어 있을 경우 

<xsl:value-of select="artist"/> 부분에 <artist>의 내용 Frank Sinatra가 들어가게 됩니다.



좀 이해가 되나요??

6번줄이나 21번 줄도 같은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겠죠.. 

CD 제목 : <xsl:value-of select="title"/>

가격 : <xsl:value-of select="price"/>



실제 XML문서에서 <title> 태그와 <price>태그의 내용이 포함되면 되겠죠.



12번줄에서 17번 줄은 XSL에서 테이블과 같은 것을 사용하고 할 경우에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나타낸 것입니다.

여기에서 사용된 <xsl:for-each>는 반복을 나타내는 XSL 요소입니다. 일반 프로그램 언어의 for문과 비슷하죠.



다만 XML은 같은 요소가 반복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xsl:for-each select="tracks/track">



tracks/track이 반복될 때마다 <xsl:for-each>사이의 문장을 수행하라는 의미가 되죠.



그렇다면 tracks/track은 무얼 나타낼까요? 이것은 부모 자식 관계를 나타냅니다. 

XML 문서는 포함관계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tracks> 엘리먼트의 자식으로 <track>이 나타날 때마다 적용시켜라라는 의미로 해석하면 됩니다.



<xsl:value-of/>이렇게 사용된 부분은 이미 무슨 엘리먼트인지 알고 있기 때문에 굳이 지정하지 않아도 <track>의 내용을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속성값을 가져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7번째 줄을 보세요. 

노래 수 : <xsl:value-of select="title/@numberoftracks"/>





title/@numberoftracks에서 @는 속성을 나타냅니다. 즉, <title>엘리먼트의 속성 nuberoftracks의 속성값을 나타내는 것이죠.



분명히 XSL을 적용하지 않은 문서보다는 사용자가 보기 편할 겁니다. 여러분이 한번 이런 XSL 문서를 자유롭게 변경해 보세요.

HTML 바꾸듯이 하면 됩니다.



휴~~ 이것으로 여러분은 XSL에서 사용되는 엘리먼트와 속성의 값을 가져오는 방법. XSL 템플릿의 적용방법, 반복문을 처리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XSL은 이것 이외에도 많은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조건문이나 기타 다른 형식의 문장도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후의 공부는 본인에게 맡기고 오늘은 이정도로 간단히 설명하려고 합니다. 



이렇게 해서 기초강좌를 어느정도 마쳤습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XML의 응용 분야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구요.

XML 기초강좌를 마무리 하려고 합니다. 도움이 됐는지 모르겠군요. 그저 저 혼자 주절주절 떠든건 아닌지.. 쩝~~



담 강좌는 지난번에 말씀 드린 대로 MSSQL에서 XML의 사용법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부족하더라두 이해해주세요.. 그럼.. 2002/08/02  From 미니

=======================================================================
2007/06/08 추가..

이 글에 대해서 나름대로 그림으로 해석을 해준 분이 있어서 링크로 추가합니다. 
말로만 되어 있어서 잘 이해가 안되는 분들에게는 좋은 자료가 될 것 같습니다. 

http://blog.naver.com/ziziri80?Redirect=Log&logNo=110002413257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2002/08/01 - [XML Developer/XML기초] - 1.1 XML이란?
2002/08/02 - [XML Developer/XML기초] - 1.2 XML의 시작
2002/08/02 - [XML Developer/XML기초] - 1.3 XML의 구성 요소
2002/08/02 - [XML Developer/XML기초] - 1.4 DTD란?
2002/08/02 - [XML Developer/XML기초] - 1.5 XML & DTD
2002/08/02 - [XML Developer/XML기초] - 1.6 XSL & XML
2002/08/02 - [XML Developer/XML기초] - 1.7 마치면서

 

'XML Developer > XML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XML 관련 O/X 문제~  (0) 2011.10.27
1.7 마치면서  (0) 2002.08.02
1.6 XSL & XML  (0) 2002.08.02
1.5 XML & DTD  (0) 2002.08.02
1.4 DTD란?  (0) 2002.08.02
1.3 XML의 구성 요소  (0) 2002.08.02
TAG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