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석이 왜 필요한가? 

프로그래밍을 배울 때 변수, 제어문 등에 앞서 주석을 지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가장 먼저 설명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예전에는 주석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했었는데요. 

요즘에는 프레임워크가 발달하면서 상대적으로 주석이 필요 없다는 의견도 많은 것 같습니다. 

실제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6개월에서 1년 정도 지난 후 자신의 소스를 봐도 생소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이럴 때 초기에 주석을 달아놨더라면.. 하는 생각을 한번쯤은 해 봤을 겁니다. 

즉, 주석은 다른 사람이 소스를 봤을 때 빨리 이해할 수 있도록 적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끔 프로그램 소스보다 주석이 많은 경우가 있는데 이는 오히려 가독성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그래서 꼭 필요한 부분에 간결하게 적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네요. 


주석으로 문서화를 ~

또한, Javadoc이나 Doxygen과 같은 툴을 활용하면 주석을 그대로 개발 문서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 체계적으로 주석을 설정하는 방법도 팀 내부에서는 고민을 해 볼 필요도 있겠지요. 

예를 들면, Javadoc을 통해서 컴파일하면 java api와 같은 형태의 HTML 문서를 생성해 주게 됩니다. 

이클립스에서 컴파일된 Javadoc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Javadoc에 대해서는 기회가 되면 다시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하죠.. ^^

                 

주석 팁 하나~

마지막으로 간단한 주석의 우선 순위를 활용한 팁을 하나 적어볼께요. 

90년대에 C언어 프로그래밍 할 때 처음 사용했던 방식인데, Java에서도 역시 잘 되더라구요. 

위와 같이 사용하면 윗 부분이 주석이 되고, 맨 위의 주석의 앞부분에 /를 하나 추가하면 윗 부분이 주석이 됩니다.

위와 같은 Test 계정을 잠시 설정할 때 유용하게 활용했었네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