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웹 사이트를 개발하다보면 통계나 각종 차트에 대해서 그래프를 출력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Flash나 Ajax를 이용해서 그래프를 출력할 수 있는 툴 들이 있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직접 사용해 본 그래프 툴을 소개할 예정인데요. 

Fotographer INNO 님의 웹 디자인에 유용한 차트 & 그래프를 보니 정말 다양한 툴이 있는 것 같습니다. 

좀 더 다양한 그래프를 보고 싶으신 분은 위 링크를 한번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Highcharts - Ajax로 모바일까지 지원하는 그래프 툴

Highcharts는 Ajax로 되어 있는 그래프 툴로서 상용이 아닌 경우, 무료로 사용할 수 있구요. 

상용 버전도 1개발자에 약 40만원 정도로 그리 비싸지 않습니다. 

일단 Ajax로 구성되어 있어서 모바일에서도 똑같이 보여진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그래프 이미지도 상당히 깔끔하게 나옵니다. 



JQuery, MooTools, Prototype과 같은 Javascript를 사용해서 동작할 수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컴마(,)로 구분된 텍스트나 JSON 형태로 전달해 주면 되구요. 

CSV, XML, 또는 php/jsp와 같은 프로그래밍에서 제공할 수도 있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특히 재미있는 기능은 확대/축소를 지정해 두면 일부 영역을 드래그 하면서 확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데이터가 많은 것을 한눈에 보여주고 확장 기능을 주고 싶을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추가로 Highchart를 웹에서 직접 테스트할 수 있는 URL을 제공해 줍니다.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위의 두번째 차트에 대한 내용을 직접 편집하면서 볼 수 있습니다. 

http://jsfiddle.net/gh/get/jquery/1.7.2/highslide-software/highcharts.com/tree/master/samples/highcharts/demo/column-basic/


Open Flash Chart - Flash를 기반으로 한 오픈 소스

Flash 기반으로 만들어진 오픈 소스입니다. 

개발자가 유료 버전의 그래프를 튜닝해서 쓰다가 수정 사항들을 이야기 했는데 

대응이 너무 화나게 해서 아예 새롭게 만들어서 Open Flash Chart를 오픈 소스로 제공했다는 스토리가 있는 소스입니다. ^^


플래시 기반이기 때문에 모바일에서는 제대로 동작하지 않습니다만 

웹만 사용할 때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툴입니다. 

OFC와 OFC2가 있으며 데이터를 출력하기 위해서는 JSON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Highchart 보다 덜 세련되어 있지만 나름 웬만한 그래프는 모두 처리할 수 있습니다. 


Fusion Charts Free

Fusion Charts Free는 플래시 기반의 그래프를 표출하는 오픈 소스로서 다양하고 예쁜 그래프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다음 그림을 참고해 보시죠.. 


참고로 유료로 판매하는 Fusion Charts XT와는 다른 것이라고 하네요. 

Fusion Chart XT는 플래시가 아닌 Javascript/HTML5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통계 사이트들 중에서 그래프도 다양하고 디자인도 상당히 괜찮아서 Fusion Chart XT를 사용하는 곳이 꽤 되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