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클립스가 이번에 Juno Release가 되었는데요. 디자인이 훨씬 깔끔해졌네요. 


그런데 이클립스를 새로 설치할 때마다 인코딩이 기본으로 EUC-KR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 프로젝트를 SubVersion 등에서 받아보면 한글이 깨지는 것을 알 수 있죠.. 

인코딩 설정을 UTF-8로 바꾸면 되는데.. 가끔 작업하는 것이라 변경하는 부분을 자주 잊어버리게 되네요. 

그래서 이클립스에서 텍스트 설정하는 것에 대해서 모두 모아 봤습니다. 


이클립스(Eclipse) 기본 설정에서 UTF-8 변경하기

먼저 이클립스 기본 설정을 UTF-8로 지정하기 위해서 환경 설정(Preference)로 들어가야 합니다. 

윈도우에서는 Windows > Preferences.. 로 들어가면 되구요. 맥에서는 Eclipse > 환경 설정...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먼저 General > Workspace > Text file encoding에 대해 다음과 같이 UTF-8로 설정합니다. 


여기까지만 해도 기본적인 설정은 되겠지만 인코딩과 관련된 모든 부분을 설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Java Class 파일에 대한 Content type도 UTF-8로 변경해 줍니다. 

General > Content Types에서 윗부분의 Java Class File을 선택하시고 아래 부분의 Default encoding을 UTF-8로 지정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Spelling 관련 부분에도 인코딩 설정이 있습니다. 

General > Editor > Text Editors > Spelling 에서 Dictionaries의 Encoding을 UTF-8로 변경합니다. 


이클립스(Eclipse) 프로젝트에서 UTF-8로 변경하기 

가끔은 위와 같이 세팅을 안한 상태에서 SubVersion의 소스를 가져온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소스를 다시 받지 않고 해당 프로젝트의 인코딩만 UTF-8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이클립스의 UTF-8 환경에서 특정 프로젝트만 EUC-KR로 설정할 수도 있겠죠. 


먼저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나서 Properties를 선택합니다. 

Properties에서 Resources를 선택하고 Text file encoding을 원하는 인코딩으로 설정해 줍니다. 


이클립스 더 알아보기

이클립스의 단축키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 정도는 알아두세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