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본 글은 2013년 10월 4일 씨넷코리아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일반적으로 시각화라는 것은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표현 기법을 의미한다. 

빅데이터에서 말하는 데이터 시각화는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물을 최종 사용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용자 입장에서 봤을 때 데이터 시각화가 갖는 의미는 무척 크다.



Accenture 리포트에 따르면, 향후 20년 동안 데이터 기반 접근법이 모든 비즈니스에 적용될 것이라고 한다. 

현재 IT 전문가나 데이터 전문가들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도 향후 누구나 쉽고 빠르게 필요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형태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모든 사람들이 쉽고 빠르게 정보에 접근한다는 것은 바로 데이터 시각화와 관련된 문제다. 

결국 향후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에서도 효과적인 시각화를 제공해야 한다는 얘기다.


필자가 효과적인 데이터 시각화에 대해 설명하다 보면 대부분 어떤 도구를 사용했는지에 궁금해한다. 

실제 많은 기업들이 시각화 분석 도구라고 광고하고 있지만 시각화 도구가 있으면 누구든 분석 결과물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는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까?


시각화는 철저한 기획을 통해 정보를 표현하는 기법이지 단순히 시각화 도구로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실제로 인포그래픽과 데이터 시각화로 유명한 비주얼닷리(visual.ly)는 별도의 툴을 사용하지 않는다. 개별적으로 기획하고, 디자인도 직접한다.



시각화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스토리텔링이다. 

빅데이터를 통해 수집된 정보를 효과적으로 보여주기 위해서는 먼저 이야기를 만들어야 한다. 

정보를 어떻게 보여주느냐에 관심을 갖기 보다는 무슨 이야기로 설명해 줄 것인지를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영화 내용을 쉽게 잊어버리지 않는 이유가 영화 시나리오 때문인 것처럼, 스토리 텔링을 통한 데이터 시각화는 사람들에게 확실한 인상을 남겨 줄 수 있다.

그러므로 기획자는 수집된 데이터에서 사용자에게 어떤 정보가 필요한지를 파악해서 스토리를 구성해야 한다.


스토리텔링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졌다고 해서 시시각각 변화하는 데이터를 매번 새롭게 디자인 하는 것은 무리다. 

그래서 다음 단계로 스토리텔링이 완료된 정보를 정제해서 프로그래밍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때 차트와 같은 여러 도구들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처음부터 도구에 맞춰 시각화를 고려하지 말고 상상력을 동원해서 스토리를 구성하고 그 스토리에 적합한 도구들을 찾아서 시각화를 자동화 해보자는 것이다.


시각화를 자동화 하기 위해서는 R이나 다양한 유/무료 차트 툴을 버무려 쓰면 된다. 

대부분의 도구들이 커스터마이징을 지원하므로 디자이너와 협업해 스토리 구성에 적합한 색상으로 변경할 수도 있다.


시각화는 색상, 이미지, 숫자, 문자 등 다양한 요소로 표현할 수 있는 분야다. 

그런만큼, 관련 도구를 제한해 사용함으로써 가능한 시각화의 범위를 좁히는건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이다.


빅데이터 시대의 기술과 관련하여 수학자, 통계학자들이 주목받는 것처럼, 

앞으로는 데이터 시각화와 관련된 스토리텔러, 디자이너들도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인포그래픽 디자인 회사인 하이퍼액트(HYPERACT)의 조쉬 스미스(Josh Smith)가 이야기한  

효과적인 시각화를 위한10가지  디자인 단계를 참고하기 바란다.


1단계: 데이터 수집 (Gathering Data)

2단계: 모든 정보 파악 (Reading Everything)

3단계: 스토리 찾기 (Finding the Narrative)

4단계: 문제 정의 (Identifying Problems)

5단계: 스토리 구조 만들기 (Creating a Hierarchy)

6단계: 와이어프레임 만들기 (Building a Wireframe)

7단계: 표현도구 및 기법 선택 (Choosing Format)

8단계: 시각화 접근 방법 선택 (Determining a Visual Approach)

9단계: 정제 및 테스트 (Refinement and Testing)

10단계: 시각화 공개 (Releasing it into the World)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