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웹 분야 예상 #1 - Richard MacManus

|



RWW(ReadWriteWeb) 블로그를 읽다보니 2008 Web Predictions이란 글이 있었습니다.
RWW에서 활동하는 분들이 내놓은 2008년의 웹 분야의 기술들을 정리해 놓은 건데요..

현재 세계적인 트렌드를 볼 수 있는 좋은 글이 아닐까 합니다.
그래서 각 필자별로 해당 내용을 정리해 보고, 추가적인 정보도 올려볼까 합니다.

혹, 잘못된 번역이 있으면 지적해주세요..
오늘은 첫번째로 Richard MacManus라는 분이 내놓은 의견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시멘틱 어플리케이션이 대중화될 것이라고 합니다.
콘텐츠에 대한 더 나은 검색 결과와 연결을 위해서 시맨틱 기술이 보다 널리 사용될 것 같다네요..
관심을 가지고 볼 사이트로 Hakia, Powerset과 같은 검색엔진이나 Twine, Freebase와 같은 위키피디아 스타일의 엔진들, 그리고  AdaptiveBlue, Snap과 같은 어플리케이션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Hakia와 Powerset은 자연어 처리 기반의 검색엔진이라고 합니다.
마루날 님의 검색엔진 Hakia 후글님의 PowerSet 검색엔진 구글에 도전 을 살펴보면 나름 실리콘밸리에서 제 2의 구글을 꿈꾸는 곳인 것 같습니다.

Twine은 시멘틱 웹 어플리케이션으로 나의 콘텐츠를 관리하고 공유하는 개념이라고 합니다.
즉, 사용자가 유투브, 플리커, 블로그, 아마존의 컨텐츠를 위젯 같은 Twine 플러그인으로 나의 Twine Space에 담으면 자동적으로 분류, 오더링, 어노테이션을 하게 되고 (NLP, M/L 기술) 이것이 서로 다른 컨텐츠간의 커넥션을 만드는 단계가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my twine내의 contents는 소셜네트워크와 결합된 시맨틱 링크를
갖게 되고, 소셜네트워크(사람-사람)와 비교하여 더욱 많은 정보의 링크를 갖게되어(사람-All of thing) 사용자들간에 더 파워풀한 컨텐츠의 오거나이즈, 검색, 쉐어링을 할 수 있게 되는 거랍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terrie님의 Twine은 과연 어떤 모습인가? 를 살펴보세요..

Snap은 국내에서 간간이 사용하는 링크 미리보기 서비스인 snapshot 을 이야기하는 것 같구요.. AdaptiveBlue는 snapshot과 비슷한 smartLink라는 것을 제공합니다.
큐앤 S님의
Snapshot - Link Preview Service와 PLTeacher님의 SmartLinks from AdaptiveBlue을 한번 보세요

2. 구글도 시멘틱 어플리케이션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고 합니다.
엄밀히 말하면 시멘틱은 아니지만 Knols 프로젝트와 같은 것을 보면 구글의 시멘틱 어플리케이션 부분에 대한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하네요..


Knol은 국내에도 많이 소개되었는데요.. 위키피디아와 같이 각 분야 전문가들이 글을 쓰고 공유하는 시스템인데요.. 떡이떡이님의 구글 위키피디아 맞설 '놀' 공개 나 ZenGuy님의 구글의 놀(KNOL) 그리고 위키피디아(Wikipedia) 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웹서비스 플랫폼 전쟁이 본격화 된다는 겁니다.
Amazon, Microsoft, Google, Mozilla등이 Web OS나 온라인 스토리지 관련해서 경쟁을 할 거라고 하네요

4. Zoho나 ThinkFree는 웹 오피스 시장으로 뛰어들려는 대기업에 인수될 수도 있을 거라고 하네요.
개인적으로 사용해본 웹 오피스는 Google과 ThinkFree 정도가 있는데요.
Zoho는 처음 들어봤는데..  파이어준님의 오프라인 편집지원 Zoho 을 살펴보시구요..
박재현님의 아듀! 2007 웹 오피스, 기대되는 2008 웹 오피스 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5. 2007년에 범람했던 온라인 광고 시장이 통합 정리될 것 같다고 합니다.
CPM은 미디어 브랜드 중심으로 CPC는 틈새시장을 통해 계속 발전될 것 같다네요..

CPM은 임프레션(노출)위주로 과금을 하는 것이고 CPC는 클릭 위주로 과금을 하는 것이죠..
관련 내용은 CPC vs CPM을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사용자의 반응에 따라 과금하는 CPA는 Publisher들이 원하지 않기 때문에 어려울 것 같다고 하네요.. 저 같아도 CPC까지는 그려려니 해도 CPA는 산정 방식이 좀 애매해서.. ^^

6. 인터넷 대기업들이 오픈소스로 나아감으로써 깜짝 놀라게 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Ricahrd가 바라는 것을 적은 것이 아닐까 하네요.. Sun은 오픈소스에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과연 MS도 뛰어들까요?

7. 마지막은 2008년의 웹에서의 혁신은 실리콘 밸리가 아닌 한국, 중국, 일본의 아시아가 될 거라고 하네요..
이건 아주 기대하는 바가 큽니다. 이제 한국의 IT 중소기업들도 새로운 아이디어로 세계로 나아가야 할 때가 아닌가 합니다.
예로 든 중국의 Twitter가 미국에서 성공했다고 하는데요.. 찾아보니 마이크로 블로그인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설명된 도야지님의 한줄 블로그 twitter를 참고하세요~

휴~~ 하나 정리하는 것도 무지 힘드네요. -.-
어쨌든 여러가지 정보를 좀 찾아보는 계기도 되고.. 2008년 트랜드도 한번 볼 수 있는 기회인것 같네요..
  

'리뷰 > 블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Free Javascript Editor - EditArea  (0) 2008.01.08
kwout 서비스..  (0) 2008.01.02
2008년 웹 분야 예상 #1 - Richard MacManus  (2) 2007.12.27
오픈소셜 프로젝트 Shindig 릴리스  (0) 2007.12.23
왕초보의 아이팟 터치 1.1.2 해킹...  (6) 2007.12.05
구글폰...  (0) 2007.11.15



Trackback 0 And Comment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