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질서너머 - 인생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12가지 법칙(1~4)
질서너머 - 인생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12가지 법칙(5~8)
질서너머 - 인생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12가지 법칙(9~12)

법칙5. 하고 싶지 않은 것을 하지 마라

질서 너머로 나아가는 것은 언제 행동해야 합당한지를 아는 것이다. 당신은 틀에 박힌 사회적 의무 대신 양심의 요구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 당신이 용감하게 일어나 명령을 거부하려면, 주변의 반대를 무릅쓰고 옳은 일을 하려면 자기 자신을 믿을 수 있어야 한다.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은 정직하고 의미 있고 생산적인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는 데서 생겨난다. 

법칙6. 이데올로기를 버려라

이데올로기 추종자들은 지적 차원의 근본주의자로, 고집이 세고 융통성이 없다. 그들의 독선과 사회공학에 대한 도덕적 주장은 근본주의 못지않게 뿌리 깊고 위험하다. 아니 그보다 더할지 모른다. 이데올로기 추종자들은 이성 그 자체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한다. 자신들의 주장이 논리적이고 사려 깊다고 옹호한다. 이데올로기 추종자들은 자신들이 이해할 수 없거나 정복할 수 없는 건 없다고 믿는다. 이데올로기 이론은 모든 과거, 모든 현재, 모든 미래를 설명한다. 이데올로기 추종자들은 완벽한 진리가 자기 손안에 있다고 생각한다. 이데올로기가 세계를 설명하지 못하거나 미래를 예측하지 못했을 때는 그 사기성이 더욱 선명해진다. 

'가부장제와 싸운다' '억압을 줄인다' '평등을 장려한다' '자본주의를 변화시킨다' '환경을 지킨다' '경쟁을 제거한다' '정부를 줄인다' 따위는 불가능하다. 이런 개념들은 해상도가 너무 낮다. 영국의 유명 코미디 프로그램 <몬티파이선>에서 본 풍자가 떠오른다. 플루트를 연주하는 방법? 한쪽 끝을 불고, 손가락을 움직여 구멍을 막아라. 맞는 말이지만 효과는 없다. 세부 사항이 없기 때문이다. 

법칙7. 최소한 한 가지 일에 최대한 파고들고, 그 결과를 지켜보라

하나를 선택하지 못하기 때문에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고,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기 때문에 즐겁지 않다. 또한 아주 조그만 반대에 부딪혀도 가던 길을 멈춘다. 따라서 내적 갈등이 심한 사람은 은유적으로 말하자면, 가슴을 누르는 집게손가락의 압력에도 걸음을 멈추게 된다. 마음을 굳게 먹고 앞으로 나아가려면 하나의 확실한 목표를 바라보며 자기 자신을 조직할 필요가 있다. 

사람과 직업의 궁합이 좋지 않은 탓에 노력해도 목표에 이르지 못할 때가 있다. 하지만 이런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실패는 결의의 부족, 겉만 번지르르한 의미 없는 합리화, 책임 거부에서 비롯된다. 이런 실패는 좋을 게 하나 없다. 

법칙8. 방 하나를 할 수 있는 한 아름답게 꾸며보라

나이를 먹을수록 지각은 기능적이고 실용적인 기억으로 대체되었다. 나는 몇몇 측면에서 더 능률적으로 바뀌었지만, 그 대가로 세계의 풍부함을 느끼는 경험이 빈약해졌다. 

예술은 탐험이다. 예술가들은 사람들에게 보는 법을 가르친다. 예술을 접해본 사람은 대부분, 예를 들어 인상주의 작품은 누가 봐도 아름다우며 전통적이라고 생각한다. 사실은 절대 그렇지 않다. 지금 우리가 세계를 지각하는 방식은 19세기 후반에는 인상파 화가들만이 지각할 수 있는 방식이었다. 우리가 인상주의 화가들과 같은 방식으로 지각할 수 있는 이유는, 인상주의가 광고, 영화, 포스터, 만화책, 사진 등 모든 형태의 시각예술을 점령했기 때문이다. 오늘날 우리는 한때 인상파 화가들만 이해할 수 있었던 빛의 아름다움을 본다. 그들이 우리에게 가르쳐준 것이다. 

질서너머 - 인생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12가지 법칙(1~4)
질서너머 - 인생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12가지 법칙(5~8)
질서너머 - 인생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12가지 법칙(9~12)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