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질서너머 - 인생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12가지 법칙(1~4)
질서너머 - 인생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12가지 법칙(5~8)
질서너머 - 인생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12가지 법칙(9~12)

법칙9. 여전히 나를 괴롭히는 기억이 있다면 아주 자세하게 글로 써보라

성공을 만나면 자신감이 쌓이고 유쾌해진다. 우리는 최종적으로 바라는 것을 향해 나아가고 있을 뿐 아니라 올바르게 나아가고 있으며, 단지 앞으로 나아가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지도가 옳다는 걸 확신한다. 
반면에 장애물과 실패를 만나면 불안하고 우울하고 고통스러워진다. 장애물과 실패는 우리가 몹시 무지하다는 걸 가리킨다. 우리가 어디에 있었고 지금 어디에 있으며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음을 가리킨다. 또한 우리가 아주 어렵게 쌓았으며 반드시 지키고 싶은 어떤 것이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히 잘못되었음을 가리킨다. 

이 모든 것을 종합하면 우리는 다음과 같은 결론에 이른다. 자기 자신과 타인, 아이와 어른을 모두 포함하여 사람은 누구나 기계의 톱니바퀴처럼 선택권과 자유를 박탈당한 존재로 취급받는 것에 반대하며, 개인의 행동, 자유의지, 책임을 부정한다면 자기 자신을 포함해 그 누구와도 긍정적인 관계를 맺을 수 없다. 

당신은 씁쓸한 진실을 피하지 않고 똑바로 마주해야 한다. 자기 자신을 지키기 위해서는 현재와 과거를 명확히,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당신을 끊임없이 괴롭히는 기억이 있는가? 그렇다면 그 고통에서 헤어날 가능성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음을 기억하라. 

법칙10. 관계의 낭만을 유지하기 위해 성실히 계획하고 관리하라

최적의 상대는 찾기보다는 만드는 것이다. 당신이 이 진실을 모른다면 문제는 심각하다.

협상은 무척 어렵다. 이미 살펴봤듯이 협상을 하려면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확인하고, 용기를 내어 상대방에게 정확히 말해야 한다. 

눈물은 효과적인 방어기제다. 상대의 눈물을 이겨내려면 마음이 돌덩이 같아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눈물은 회피의 최후 방어선일 때가 많아 눈물을 돌파하면 진정한 대화에 이를 수 있다. 

결론적으로, 낭만적인 관계가 유지되려면 먼저 당신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알고 그에 대해 배우자와 함께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한다. 

법칙11. 분개하거나 거짓되거나 교만하지 마라

우리가 세계를 이야기로 이해하게끔 타고났다면 아마 그 세계를 가장 정확하게, 적어도 가장 실용적으로 이해하는 수단은 이야기일 것이다. 우리는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로 개념화한다. 그 이야기에는 우리가 지금 있는 곳뿐 아니라 우리가 향하고 있는 곳, 그 과정에서 실행하는 전략과 경험하는 모험, 몰락, 재건에 관한 묘사가 담겨 있다. 우리는 항상 그 구조 안에서 지각하고 행동한다. 실제로 우리는 항상 어딘가에 있고 항상 어딘가로 가고 있으며, 지금 어디까지 왔고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항상 평가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신경 체계는 이렇게 극적인 방식으로 세계를 해석하게끔 이루어져 있다. 시상하부(척수 위에 자리한 작은 부위)라 불리는 오래된 뇌 영역은 위험과 잠재성을 개념화할 때 기본적인 감정 반응을 조절한다. 시항하부의 두 모듈 중 하나는 번식(성적 흥분과 행동)과 자기 보호(굶주림, 갈증, 그리고 위험 앞에서의 방어적 공격성)를 담당하고 나머지 하나는 탐험을 담당한다. 

실제로 많은 문제가 뒤섞여 있겠지만, 그래도 문제를 분리해서 생각해봅시다. 어떤 문제는 당신 탓일 수 있고 다른 문제는 모두가 겪는 삶의 불행일 수 있으니, 둘을 신중하게 가려보세요. 다른 문제는 우리가 모두 겪는 삶의 불행이겠지요. 그걸 신중하게 따져봅시다. 그런 뒤 당신 때문에 악화되고 있는 측면이 있다면 그 문제를 하나씩 고쳐나가는 겁니다. 또한 인생의 비극에 해당하는 것들에 대해선 어떻게 맞서야 할지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고, 열린 마음으로 진실하고 용감하게 실행하세요. 그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지켜보죠.

법칙12. 고통스러울지라도 감사하라

우리가 왜 빛을 보기 전에 어둠을 만날 필요가 있는지를 잘 보여준다. 순진하게 낙관하기는 어렵지 않다. 하지만 순진한 낙관주의는 쉽게 흔들려 허물어지고, 그 자리에 냉소주의가 자라난다. 하지만 어둠을 최대한 깊이 꿰뚫어볼 때 그곳에서 어떤 것도 막을 수 없는 빛이 흘러나온다. 이는 아주 놀라운 경험이자 큰 위안이다. 

우리는 상대방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그들을 사랑할 수 있지만, 또한 상대방의 한계 때문에 그들을 사랑할 수도 있다. 이는 이해할 가치가 매우 높은 말이다. 이 말을 이해할 때 당신은 우리가 어떻게 계속 감사할 수 있는지를 알게 된다. ... 우리가 용기를 낸다면 상대방의 한계는 충분히 감사할 수 있는 일이 될 수 있다. 그렇게 기적을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우리는 심연과 어둠의 해독제를 발견할 수 있다. 

질서너머 - 인생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12가지 법칙(1~4)
질서너머 - 인생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12가지 법칙(5~8)
질서너머 - 인생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12가지 법칙(9~12)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