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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개요
가. 정의
- 사용자를 대신하여 특정 작업을 자동으로 처리해 주는 프로그램
나. 필요성
- 인터넷 사용자의 폭발적 증가 -> 인터넷 정보를 효과적으로 접근하고자 하는 요구
- 정보검색, 전자상거래, 메시징 분야에서 에이전트 필요성 대두
다. 역사적 배경
- 인공지능 분야에서 연구
- 분산 협동 처리 시스템 / 에이전트간 통신 개념이 대두되면서 분리
II. Agent 특성
가. 자율성 (Autonomy)
- 사용자나 다른 Agent의 직접적인 지시 없이도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성질
나. 지능성 (Inteligence)
- 지식 베이스와 추론 능력 -> 사용자의 의도 파악 -> 계획 수립
- 학습을 통하여 새로운 지식 터득
다. 이동성 (Mobility)
- 사용자가 요청한 호스트 -> 실제 처리 호스트로 이동 수행
- 수행 효율을 높이고 네트워크 부하를 줄임
라. 사교성 (Social Ability)
- Agent간 서로 협력하여 처리할 수 있는 능력
- Agent간 메시지 교환을 통하여 수행할 수 있는 능력
마. 기타
- 반응성: 환경의 변화에 반응
- 정직성: 틀린 정보에 대한 검증 능력
- 이성적 행동: 반드시 목적을 달성하는 방향으로 작업을 수행
III. 에이전트 구성요소
가. 에이전트 엔진
- 일련의 작업 조정 : 에이전트 생성, 작업수행, 에이전트 종료
- 추론 능력
나. 영역 지식
- 작업 수행에 필요한 지식
다. 통신모듈
- 다른 에이전트와 메시지 교환 담당
IV. 에이전트 유형
가. 인터페이스 Agent
- 사용자의 질의를 받아 분석하고 결과를 보여주는 역할 수행
- 전자우편 분류 등
나. 타스크 Agent
- 사용자가 요구한 작업을 실제로 수행하는 에이전트
다. 정보 Agent
-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정보소스를 지능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기능 제공
- 주식 시세 모니터링, 중고 자동차 사양 검색
라. 멀티 Agent
- 조정 에이전트 필요
- KQML (표준화된 메시지 형태와 전달 프로토콜)
통신 계층, 메시지 계층, 내용 계층의 3단계
V. 에이전트 응용 분야
가. 사용자 인터페이스
- 사용자는 작업 내용만 기술 -> 어떤 과정을 통해서 수행하는지는 에이전트가 알아서 처리
- 사용자 패턴 반영, 매크로 등 활용 반복적인 작업에 대한 편리성 제공
- 학습을 통해 사용자의 습성을 파악/적용 시키는 학습 인터페이스
- 음성이나 필기체 입력과 같은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
나. 인터넷 정보 검색
- 사용자 편의를 위한 검색엔진
- 주제를 입력받아서 웹사이트 검색
- WAIBA(Wide Area Information Browsing Architecture), WebAnts 등
다. 전자상거래
- 많은 상거래 중 자신이 원하는 물품이 어디에 있는지 검색
- 여러 온라인 쇼핑 사이트 정보 기억, 새로운 카탈로그에 대한 정보 수시 점검
라. 메시징
- 전화 메시지, 전자우편, 팩스 등의 메시지에 대한 지능적인 연결
- 불필요한 메시지 여과
- 이동 에이전트의 개발도 진행
- 메시징 에이전트로 PDA와 관련된 Telescript와 Newton이 있음
VI. 에이전트의 발전 방향
가. 인터넷 정보검색과 전자상거래의 활성화에 따라 에이전트 기술 적용, 다른 분야로 확대 될 것
나. 이동전화와 PDA의 발달로 이동 컴퓨팅을 지원하는 이동 에이전트의 중요성도 커짐
다. 향후 보안 및 사용자 식별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 되어야 함
가. 정의
- 사용자를 대신하여 특정 작업을 자동으로 처리해 주는 프로그램
나. 필요성
- 인터넷 사용자의 폭발적 증가 -> 인터넷 정보를 효과적으로 접근하고자 하는 요구
- 정보검색, 전자상거래, 메시징 분야에서 에이전트 필요성 대두
다. 역사적 배경
- 인공지능 분야에서 연구
- 분산 협동 처리 시스템 / 에이전트간 통신 개념이 대두되면서 분리
II. Agent 특성
가. 자율성 (Autonomy)
- 사용자나 다른 Agent의 직접적인 지시 없이도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성질
나. 지능성 (Inteligence)
- 지식 베이스와 추론 능력 -> 사용자의 의도 파악 -> 계획 수립
- 학습을 통하여 새로운 지식 터득
다. 이동성 (Mobility)
- 사용자가 요청한 호스트 -> 실제 처리 호스트로 이동 수행
- 수행 효율을 높이고 네트워크 부하를 줄임
라. 사교성 (Social Ability)
- Agent간 서로 협력하여 처리할 수 있는 능력
- Agent간 메시지 교환을 통하여 수행할 수 있는 능력
마. 기타
- 반응성: 환경의 변화에 반응
- 정직성: 틀린 정보에 대한 검증 능력
- 이성적 행동: 반드시 목적을 달성하는 방향으로 작업을 수행
III. 에이전트 구성요소
가. 에이전트 엔진
- 일련의 작업 조정 : 에이전트 생성, 작업수행, 에이전트 종료
- 추론 능력
나. 영역 지식
- 작업 수행에 필요한 지식
다. 통신모듈
- 다른 에이전트와 메시지 교환 담당
IV. 에이전트 유형
가. 인터페이스 Agent
- 사용자의 질의를 받아 분석하고 결과를 보여주는 역할 수행
- 전자우편 분류 등
나. 타스크 Agent
- 사용자가 요구한 작업을 실제로 수행하는 에이전트
다. 정보 Agent
-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정보소스를 지능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기능 제공
- 주식 시세 모니터링, 중고 자동차 사양 검색
라. 멀티 Agent
- 조정 에이전트 필요
- KQML (표준화된 메시지 형태와 전달 프로토콜)
통신 계층, 메시지 계층, 내용 계층의 3단계
V. 에이전트 응용 분야
가. 사용자 인터페이스
- 사용자는 작업 내용만 기술 -> 어떤 과정을 통해서 수행하는지는 에이전트가 알아서 처리
- 사용자 패턴 반영, 매크로 등 활용 반복적인 작업에 대한 편리성 제공
- 학습을 통해 사용자의 습성을 파악/적용 시키는 학습 인터페이스
- 음성이나 필기체 입력과 같은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
나. 인터넷 정보 검색
- 사용자 편의를 위한 검색엔진
- 주제를 입력받아서 웹사이트 검색
- WAIBA(Wide Area Information Browsing Architecture), WebAnts 등
다. 전자상거래
- 많은 상거래 중 자신이 원하는 물품이 어디에 있는지 검색
- 여러 온라인 쇼핑 사이트 정보 기억, 새로운 카탈로그에 대한 정보 수시 점검
라. 메시징
- 전화 메시지, 전자우편, 팩스 등의 메시지에 대한 지능적인 연결
- 불필요한 메시지 여과
- 이동 에이전트의 개발도 진행
- 메시징 에이전트로 PDA와 관련된 Telescript와 Newton이 있음
VI. 에이전트의 발전 방향
가. 인터넷 정보검색과 전자상거래의 활성화에 따라 에이전트 기술 적용, 다른 분야로 확대 될 것
나. 이동전화와 PDA의 발달로 이동 컴퓨팅을 지원하는 이동 에이전트의 중요성도 커짐
다. 향후 보안 및 사용자 식별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 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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