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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클라우드 컴퓨팅 정의
- 데이터와 프로그램들이 개인 PC에 저장되기 보다 컴퓨터들의 "구름"에 저장되고
사용자는 언제 어디서나 PC, 노트북, 휴대폰 등 다양한 단말을 통하여 원격 접속하여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새로운 컴퓨팅 환경
나. 클라우드 컴퓨팅 등장배경
- 웹이 플랫폼으로 발전
- H/W, S/W 플랫폼의 발전
II. 기존 기술과의 비교
가. Grid Computing
- 각 기관마다 사용하는 슈퍼컴퓨터나 클러스터 컴퓨터를 묶어 공유해서 사용하려는 목적
- 과학계산용으로 한정되어 사용 (이 개념을 비즈니스로 확대한 것이 Utility Computing)
나. Utility Computing
- 컴퓨팅 자원도 전기처럼 하나의 Utility로 보고 코드만 꼽으면 쓸 수 있고, 쓴 만큼 돈을 받는 개념
- 기업들의 정보처리나 서비스를 직접 전산실에서 하지 않고 맡기고 값을 지불
다. Cloud Computing
- Grid Computing이 주로 과학 계산을 타겟으로 하고 있으며
- Utility Computing은 주로 기업 고객을 타겟으로 하고 있다.
- Cloud Computing은 모든 것을 포괄하면서 개인 사용자에게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III. 클라우드 컴퓨팅 동향
가. 아마존
- Amazon S3 Service: 자체 서버와 스토리지를 보유하기 힘든 소규모 기업이나 개발자 대상으로 아마존의 컴퓨팅 인프라를 이용해 기능을 구현 (스토리지 서비스)
- 웹 호스팅 서비스인 Amazon EC2와 Amazon Web Service (AWS) 사업 함께 진행
나. 구글
- 구글의 캘린더 서비스가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으로 구현
다. 마이크로소프트
-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OS, 플랫폼, 디바이스 등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 구현
- 서비스 플랫폼의 제공을 위한 Windows Live Service 강화와 Software Plus Service 전략
라. 기타
- IBM의 '블루 클라우드'라고 명명한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 주력
- 델의 클라우드 컴퓨팅을 위한 TF 구성
IV.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애요소
가. 보안 문제
- 개인 정보를 외부에 저장함으로 발생하는 사생활 침해 문제 가능성
나. 인터넷 접속의 안정성 문제
- 서비스 안정성에 대한 고객의 확신을 확보
V. 클라우드 컴퓨팅의 발전전망
- IT 인프라에 대한 높은 유연성과 재무적인 장점으로 수요자층이 빠르게 확산
- 이미 IT 인프라를 구축한 기업보다는 개인과 신생 벤처를 중심으로 성장할 것
- 기존 기업의 핵심 비즈니스 영역에 도입이 될 경우 빠른 성장도 기대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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