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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CMS 개요
가. CMS 정의
- 다양한 미디어 포맷에 따라 콘텐츠를 생산, 수정, 승인, 출판, 배포, 저장, 폐기하는 일련의 과정과 관련된 어플리케이션

나. CMS 필요성
- 콘텐츠 생명주기에 따른 반복 작업을 수동으로 처리하는 데 따른 비효율성
- 대량의 콘텐츠를 처리하는 뉴스 사이트, 포탈 사이트, 전자상거래 등에 필요

II. CMS 종류
- 콘텐츠를 웹 서비스용 콘텐츠와 기업내의 콘텐츠로 구분
가. WCM (Web Content Management)
- 인터넷을 통해 콘텐츠를 생산, 관리하는 웹 콘텐츠를 다루는 시스템

나. ECM (Enterprise Content Management)
- doc, xls, ppt, pdf등과 같은 일반 기업에서 사용하는 콘텐츠를 관리하는 시스템
- EDM (Enterprise Document Management) : 기업의 효율적인 문서체계를 지원하는 솔루션
- DAM (Digital Asset Management) : 디지털 미디어 자산의 효과적인 저장과 분류
- WCM (Web Content Management) : 사용자가 빠르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웹 프로세스 지원

III. CMS의 주요기능
 

가. 수집 시스템
- 콘텐츠를 생성, 수집해서 필요한 형식으로 변환
- 콘텐츠를 재편집 하거나 여러 개의 컴포넌트로 나누고 메타데이터 부여 하는 과정

나. 관리 시스템
- 수집된 콘텐츠와 자원을 장기간 저장하는 과정
- 콘텐츠 레파지토리, 워크플로우, 관리도구로 구성

다. 출판 시스템
- 콘텐츠와 리소스 추출하여 웹사이트, 프린터, PDA등으로 출판
- 출판 템플릿을 만드는 과정과 실제 출판하는 서비스


IV. CMS 도입 장점
가. 시장에 대응하는 속도가 빨라짐
나. 유지비용이 감소
다. 업체간 콘텐츠 교류가 간편하고 용이함
라. 콘텐츠의 생명주기를 제어할 수 있음
마. 개인화된 고객 서비스의 근간을 마련

V. 향후 전망
- 콘텐츠간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 창출 및 수익과 연결할 수 있는 방법 모색
- 기업의 모든 시스템의 기본이 콘텐츠이고 각각의 콘텐츠를 관리하는 솔루션이 고객관리, 지식관리, 문서관리, 기업정보 관리임. (즉, 콘텐츠 관리가 근간이 됨)

VI. ECM 발전 방향
- 기업에서 DB로 관리할 수 없는 비정형 데이터가 80% 차지함
- 비정형 정보의 통합 필요

- ECM 통합 플랫폼의 부각
- SOA 개념과의 접목
- 웹 2.0 요소의 반영 (RSS, 블로그)
- 비즈니스 모델의 다각화와 H/W 기업의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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