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주의 프로그래머를 위한 버전관리 - using CVS

|



실용주의 프로그래머를 위한 버전 관리 using CVS
데이비드 토머스 외 지음, 정지호 옮김/인사이트

얼마전 소스코드 버전관리에 대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보니 소스코드에 대한 버전관리는 프로젝트 자동화의 시작이며, 제대로 된 프로젝트를 위해서는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소스코드 버전관리를 제대로 활용하는 개발자들이 얼마나 될까요?

그런점에서 소스코드 버전관리에 대한 책이나 글을 구해서 읽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이 들어.. 이 책을 소개합니다.

2005년에 이 책을 처음 읽었었구요.. 물론 그 때는 뭔내용인지 전혀 이해를 못했슴다. -.-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도 모르고 걍~ 예제에 나오는 대로 sesame이나 따라하는 정도였죠..

올 초에 다시 이책을 읽어봤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에도 적용해 보구요..
실전에서 활용하려면 여기에 나오는 것만으로도 부족하다고 느꼈습니다.

예를 들어, 디렉토리까지 포함해서 지워진 파일들의 목록을 보고 다시 파일들을 복원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하는 문제에 대한 해답은 없는 것 같았습니다. (혹, 찾으신 분은 알려주세요 ^^)

물론 이클립스에 포함된 Restore from Repository.. 명령어로 한방에 해결하기는 했지요..

어쨌든 소스코드 버전관리에 대한 개념을 잡기 위해서라도 꼭 한번은 읽어보기를 권장합니다.
이클립스나 거북이(Tortoise)와 같은 툴만 사용할 것이 아니라 콘솔 명령어도 한번씩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일단, 1장 서론과 2장 버전관리란 무엇인가요? 부분은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니까요...

3장 ~ 6장까지는 CVS 명령어들에 대한 설명입니다.
실전에서도 활용할 수 있으므로 잘 읽어보시구요~~

7장~10장까지는 저는 아직 써보지 못한 부분이 많습니다.
내용만 이렇구나 하고 읽어봤구요..
솔직히 아직 꼬리표나 브랜치를 언제 써야 할 지..
또 이런 브랜치가 많아지면 오히려 나중에 통합이 어려울 텐데.. 하는 생각에 적용을 못해봤네요.. -.-

Appendix의 내용도 명령어 요약이나 WinCVS, 이클립스 사용방법이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간단히 내용을 적은 것처럼 실제 책에 내용이 그리 만족스럽지는 못합니다.
오히려 인터넷 상의 자료들이 도움이 되기도 하죠..
하지만, 기본 개념을 잡기 위해서라면 한번 건드려라도 보세요~~



Trackback 0 And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