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OS의 UDID인 UIDevice uniqueIdentifier가 삭제될 것(deprecated)이라고 버전 5부터 공지했었습니다.

실제 iOS7이 최근 업데이트 되면서 UDID와 대안으로 사용하던 각종 디바이스의 고유키로 쓸 수 있는 정보들이 모두 막히면서 

주변의 많은 분들이 고유키를 가져오는 방법에 대해서 문의를 하고 있어 간략하게 정리해 보기로 했습니다. 



애플에서 UDID와 같은 디바이스의 고유키를 가져오는 방법을 iOS6 이후부터 두가지 형태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UIDevice 클래스에 있는 IdentifierForVendor와 ASIdentifierManager 클래스의 advertisingIdentifier 입니다. 


IdentifierForVendor

알파벳과 숫자로 구성된 고유키를 제공하는데, 동일한 단말에 동일한 업체에서 제작한 앱들은 모두 같은 키 값을 가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즉, A라는 업체의 어플 '가'와 '나'를 설치했다면, 둘 다 동일한 IdentifierForVendor 값을 갖게 됩니다. 

중요한 특성 중의 하나는 해당 업체의 모든 앱을 삭제했다가 다시 설치한다면, 기존의 키와 다른 새로운 키가 발급된다는 것이죠. 


advertisingIdentifier

광고를 위한 키값이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고유키입니다. 

디바이스마다 고유한 값을 갖는 기존의 UUID나 UDID와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는 키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단말 사용자가 광고를 원하지 않을 경우, 해당 키를 제공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이 이슈입니다. 

advertisingTrackingEnabled 로 설정 여부를 확인하고 사용할 수 있지만, 기존의 UDID에 비해 제약사항이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이중에서 본인의 서비스에 적합한 것을 확인해서 사용해 보기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