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개발하는데 있어 기존 방식과 약간 다른 부분이 있어 해당 부분들을 정리해 보려고 한다. 


앱 버전 및 SDK 버전 설정

예전에는 어플 버전을 설정하기 위해 manifest.xml 파일에 versionCode와 versionName을 지정하면 되었다. 

또한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버전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use-sdk 태그에 minSdkVersion과 targetSdkVersion을 지정했다. 

그러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생성한 프로젝트는 아무리 manifest.xml을 수정해도 적용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바로 Gradle Script가 우선 적용되기 때문이다. 


위 그림에서 build.gradle이란 파일을 열어 보면 앱 버전이나 SDK 버전을 설정할 수 있는 스크립트가 있다. 

바로 이 부분을 수정해야 적용이 된다. 


잘 알고 있겠지만 잠깐 각각의 의미를 살펴보자. 

minSdkVersion은 최소로 필요한 SDK 버전으로 하위 호환성에 대한 설정이다. 

최소 버전으로 보통 아이스크림샌드위치 MR1(15)으로 설정하거나 허니콤(11) 으로 지정한다. 

이 경우, 현재 안드로이드의 85% 이상을 커버한다고 한다. 


targetSdkVersion은 앱을 개발할 때 목표로 할 SDK 버전을 나타낸다. 

이 설정이 필요한 이유는 각 SDK 버전별로 시스템이 제공하는 앱 테마와 시스템의 동작 정책이 다르기 때문이다. 


versionCode는 앱 버전의 상대적인 값을 나타내는 정수값이다. 

보통 업그레이드 할 때 이 버전을 올림으로써 구글플레이에서 상위 버전임을 알게 한다. 

versionName은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앱의 버전을 나타낸다. 


build.gradle 파일의 다른 부분은 추후 별도로 정리하기로 하자~


아이콘 생성하기

예전에는 프로젝트 생성하면서 아이콘을 설정할 수 있는 마법사 기능이 있었는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기본으로 아이콘을 만들어버린다. 

당연히 없어진 것은 아니다. 

위 그림에서 "res"를 선택하고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다. 

그리고 "New" > "Image Asset"을 선택한다. 


상단에서 Asset Types을 Launcher Icons로 선택하고 아이콘을 변경하면 된다. 

파일 이름을 ic_launcher.png로 동일하게 지정하면 "Next"에서 덮어쓸 것인지를 물어보게 된다. 

그러나 기존 아이콘을 그대로 둘 필요가 없으므로 덮어쓰면 된다. 


보통 192x192 정도 큰 아이콘을 만들어 업로드하면 각 DPI에 적합한 아이콘을 자동으로 생성해 준다. 

참고로 DPI별 아이콘의 픽셀 크기는 다음과 같다. 

  • ldpi: 36x36
  • mdpi: 48x48
  • hdpi: 72x72
  • xhdpi: 96x96
  • xxhdpi: 144x144


릴리즈 빌드하기

구글 플레이에 등록하기 위해서 인증서를 생성하고, 릴리즈 빌드하고 APK를 만들어야 한다. 

인증서 생성은 기존대로 keytool을 활용할 수 있지만 상단 "Build" > "Generate Signed APK..."를 사용하면 된다.


아래 화면에서 "Next" 눌러서 이동한 화면에서 새로운 인증서를 만들거나 기존 인증서로 릴리즈 빌드하고 APK를 생성할 수 있다. 


신규로 만들 경우, Create New...를 클릭하고 다음과 같은 항목들을 입력한다. 

향후 업데이트를 위해서 비밀번호는 잘 기억해 두기 바란다. 


릴리즈 빌드가 완료되면 APK 파일은 프로젝트 폴더의 app 폴더 하위에 app-release.apk라는 이름으로 생성된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한번 만들어진 키스토어 파일과 암호는 잘 보관해야 한다. 

만약 키스토어 파일을 잃어 버리거나 암호를 기억하지 못한다면 다시 그 앱을 업데이트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