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언제부터인지 모르지만 평생 학습이란 말이 보편화되었습니다.
그만큼 이제 공부라는 것은 학창시절로 끝이 아니라, 사회생활을 하면서도 지속되어야 하는 것이 되어 버린 것이죠..
오죽하면 일과 공부를 병행하는 셀러던트라는 신조어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지난번 포스팅인 변화해야 산다. 에서 이야기 했듯이 프로그래밍 분야에서도 끊임없는 자기개발이 중요한 요소인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프로그래머들은 어떻게 평생 학습을 해 나가야 할까요?

1. 꾸준히 해야 한다.
일반 수험생들에게 항상 하는 이야기이지만, 벼락치기는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프로그래밍과 같은 분야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 하는 공부는 당장 필요할 수도 있지만, 향후 몇년 후에 더 가치가 있을 수도 있는 겁니다.
꾸준히 그리고 천천히 계획을 가지고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편식하지 말자.
프로그래머라고 해서 프로그래밍 공부만 하면 안됩니다.
또, 난 Java 개발자니까... 하면서 java라는 특정 언어만 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익혀라에서 설명한 것처럼 개발자로서 다양한 언어를 다룰 수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더 나아가서.. 프로그래밍뿐만이 아니라 거시적으로 여러가지 정치, 경제, 사회등으로 관심을 넓혀가면서 본인의 프로그래밍을 어떻게 다른 분야와 연동해 우리의 삶을 보다 윤택하게 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까지 하면 좋겠죠..

3. 책을 많이 읽자.
인터넷이 보편화되면서 개발자들 사이에서도 책을 읽지 않는 분들이 조금씩 나타나고 있습니다.
조금만 검색해보면 결과가 나오는데, 뭐하러 책을 처음부터 읽고 있느냐 하는 것이죠..

하지만, 단편적인 검색 결과로 현재의 문제 하나만 해결하기보다는 전체적인 줄거리가 있는 책을 읽음으로서 본인의 시야를 넓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다행히 IT 관련 서적들은 그림도 있구... 소스도 있어서... 책은 두꺼워도 실제 읽는데는 그리 많은 시간이 들지는 않을 겁니다.

4.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
솔직히 말이 평생학습이지.. 동기 부여가 되지 않으면 학습 자체가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을 겁니다.
야간 대학원이나 사이버대학을 통해 학위를 따면서 동기 부여를 할 수도 있구요..
자격증을 목표로 학습할 수도 있을 겁니다.

항상 노력해서 끊임없이 발전하는 개발자 여러분이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