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ax 관련 프레임워크들에 대해 잘 정리된 책

|



Ajax 인 프랙티스 - 8점
데이브 크레인 외 지음, 일래스틱웨어 외 옮김/위키북스

이제 기본적인 Ajax 호출 방식을 사용하는 개발자는 없을 겁니다.
Prototype, DWR, Scipt.aculo.us 등의 서드 파티 프레임워크를 주로 사용하죠..

이런 프레임워크에 대해 잘 정리되어 있는 책입니다.

문제를 제시하고 이를 풀기 위한 솔루션을 설명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나중에 찾아서 활용하기도 쉽게 되어 있습니다.

다만, 너무 많은 내용을 다루려다 보니.. 내용이 좀 어렵게 느껴집니다.
JSON, prototye, event, class 등 다양한 자바스크립트의 기능들을 제대로 이해해야만 소스를 파익할 수 있습니다.
솔직히 소스 코드를 보는 데 정신이 없더군요..

하지만, 한번쯤 쭉 읽어보면 왠만한 자바스크립트 코드에 대한 두려움은 없어질 겁니다. ^^

1장 Ajax를 포용한 개발자들
여기에서는 prototype.js의 간단한 사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합니다.

2장 Ajax와의 통신방법
먼저 자바스크립트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JSON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서버 프로그램에서 활용할 수 있는 JSON 라이브러리(http://www.json.org)에 대해서도 언급합니다.
그외에 XML이나 웹서비스와의 연동도 설명하고 있네요..

3장 객체지향 라이브러리와 Prototype
자바스크립트의 객체지향에 대한 설명입니다.
클로저, 프로토타입, 이벤트 핸들러 등 자바스크립트 클래스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기술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자바스크립트 소스를 읽으려면 반드시 이해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Prototype 라이브러리(http://prototype.conio.net)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이 책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라이브러리 이므로 잘 이해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4장 오픈소스 Ajax 툴킷
먼저 Dojo 툴킷(http://dojotoolkit.org/download)에 대한 설명입니다. 초기에는 많이 사용했는데 요즘은 Prototype에 밀리는 듯한 모습입니다.
이어서 Prototype을 다시 언급하구요.. 요즘 뜨고 있는 JQuery(http://jquery.com)에 대한 기본 설명도 나옵니다. 어떤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지는 개발자의 취향에 따라 다르겠죠.. ^^

마지막으로 클라이언트에서 서버측 자바 코드를 호출할 수 있는 DWR(http://getahead.ltd.uk/dwr)에 대한 설명입니다. 저도 프로젝트 하면서 써 봤는데, 아주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후부터는 Ajax 실전 사례입니다.
조금 어려운 감도 있지만, 쭉 살펴보면 바로 응용이 가능할 겁니다.
이벤트 다루기, 폼 검증과 전송, 컨텐트 네비게이션, 뒤로가기/새로고침/실행취소, 드래그 앤드랍 등 Ajax를 활용하기 위한 설명과 소스들이 많습니다.

7장에서는 탭, 툴바, 트리를 표현하기 위한 qooxdoo 라이브러리(http://qooxdoo.org/)를 소개하고 있구요.. 아코디언 컨트롤을 위한 OpenRico 위젯(http://www.openrico.org/)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8장에서는 Ajax 애플리케이션의 히스토리를 관리하는 RSH(Really Simple History) 프레임워크(http://codinginparadise.org)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9장에서는 드래그 앤 드랍을 위한 오픈소스로 OpenRico와 Scipt.aculo.us(http://script.aculo.us)를 언급합니다. 특히 표준 JavaServer Faces(JSF)로 Ajax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오픈소스 툴킷인 ICEfaces(http://www.icefaces.org)도 흥미롭습니다.

11장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쿠키에는 80KB이상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한 AMASS(http://codinginparadise.org/projects/storage)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이걸로 큰 문자열을 클라이언트에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야휴, 구글, 플리커등의 Open API에 대해 설명하고 있네요..

휴.. 이렇듯 다양한 환경에 맞추어 수많은 오픈소스들이 있습니다. 적재적소에 필요한 것을 가져다 쓸 수 있는 것도 개발자의 능력중의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Trackback 0 And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