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I. DMB 개요
가. DMB의 정의
- 이동 수신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다채널 멀티미디어 방송의 수신이 가능한 디지털 정보기술
- 고품질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이동 단말기를 통하여 이동 중에도 수신이 가능한 방송통신 융합 서비스
나. DMB의 필요성
- 이동 중에도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감상하려는 요구 증대
- 방송 및 통신사들의 새로운 수익 모델 필요
- 무선 통신 기술의 급격한 발달
- 국가 성장동력 사업 인식
II. DMB의 특징 및 기술
가. DMB의 특징
- 기존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을 이용하므로 기존 인프라이에서 적용 및 구축이 쉬움
- 방송과 동시에 Data 전송이 가능
- 멀티 채널을 이용하므로 고품질의 방송이 가능
- Data 전송을 이용한 양방향 통신이 가능
나. DMB의 종류
다. DMB 적용 기술
- 지상파 DMB 적용 기술: OFDM(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 데이터 다중화 전송 방식)
- 비디오 서비스 기술
- 오디오 서비스 기술: FM/AM 라디오 서비스
- 데이터 서비스 기술: 양방향 Data 서비스
- 위성 전송
III. DMB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가. DMB의 문제점
-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고품질의 다양한 컨텐츠 부족
- 통신 사업자의 이익 관계에 의한 지상파 DMB의 지원 부족
나. DMB의 발전방향
- IPv6, BcN과 같이 변화하는 사용자 통신환경에 따른 IT와 방송 융합의 비즈니스 모델이 될 것
- 지상파 DMB는 유럽의 표준인 Eureka-147을 따르므로 국내에 성공적으로 적용시 유럽 등 해외 표준으로 인정될 수 있음.
I. DMB 개요
가. DMB의 정의
- 이동 수신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다채널 멀티미디어 방송의 수신이 가능한 디지털 정보기술
- 고품질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이동 단말기를 통하여 이동 중에도 수신이 가능한 방송통신 융합 서비스
나. DMB의 필요성
- 이동 중에도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감상하려는 요구 증대
- 방송 및 통신사들의 새로운 수익 모델 필요
- 무선 통신 기술의 급격한 발달
- 국가 성장동력 사업 인식
II. DMB의 특징 및 기술
가. DMB의 특징
- 기존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을 이용하므로 기존 인프라이에서 적용 및 구축이 쉬움
- 방송과 동시에 Data 전송이 가능
- 멀티 채널을 이용하므로 고품질의 방송이 가능
- Data 전송을 이용한 양방향 통신이 가능
나. DMB의 종류
지상 DMB | 위성 DMB | |
주파수 | 204~210 MHz 지역 주파수 | 2,630~2,655MHz 전국 주파수 |
특성 | 회전성 | 직진성 |
수익 | 광고 기반 | 가입자 사용료 |
장점 | 무료 시청 가능 | 전국 수신 가능 |
다. DMB 적용 기술
- 지상파 DMB 적용 기술: OFDM(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 데이터 다중화 전송 방식)
- 비디오 서비스 기술
- 오디오 서비스 기술: FM/AM 라디오 서비스
- 데이터 서비스 기술: 양방향 Data 서비스
- 위성 전송
III. DMB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가. DMB의 문제점
-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고품질의 다양한 컨텐츠 부족
- 통신 사업자의 이익 관계에 의한 지상파 DMB의 지원 부족
나. DMB의 발전방향
- IPv6, BcN과 같이 변화하는 사용자 통신환경에 따른 IT와 방송 융합의 비즈니스 모델이 될 것
- 지상파 DMB는 유럽의 표준인 Eureka-147을 따르므로 국내에 성공적으로 적용시 유럽 등 해외 표준으로 인정될 수 있음.
'컴퓨터공학 > 디지털서비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EPC(Electronic Product Code) - 전자상품코드 (0) | 2011.10.24 |
---|---|
뉴 IT 전략 (2) | 2011.10.20 |
Metaverse (0) | 2011.10.18 |
Enterprise 2.0 (0) | 2011.10.15 |
Digital Convergence (0) | 2011.10.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