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nterprise2.0.pdf
Enterprise 2.0

I. 엔터프라이즈 2.0 개요

가. 엔터프라이즈 2.0 정의
- Web 2.0 기술을 개인 차원에서 기업 차원에서의 활용을 의미함
- 블로그, P2P 메시지, Wiki와 같은 정보 기술이 대표적
- 사람들에 의한 참여와 공유를 필요로 함

- 참여와 공유를 지향하는 Web 2.0의 기본 패러다임과 RSS, Wiki, Folksonomy 등의 참여 및 공유 기술을 기업에 적용해 지식을 창조/공유하며 이를 통한 협업으로 기업의 수익을 창출해 내는 것
- Web 2.0 도구들을 기업의 수익 창출 목적으로 기업 경영에 활용하는 것

나. 엔터프라이즈 2.0 배경
- 개인 차원에서 널리 활용되던 Web 2.0 개념과 기술을 비즈니스 및 기업 레벨로 확장시킨 개념
- Social Software, Social Networking 등을 활용해 기업 내부 직원/외부 파트너/고객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협업함으로써 업무 생산성의 향상과 새로운 가치 창출 가능


II. 엔터프라이즈 2.0의 6대 구성요소

 구성요소 내용 
 Search  강력한 기업 내부의 통합 지식 검색 기능 
 Links  사용자의 평가 등을 통해 유용한 정보를 쉽게 연결하여 다양한 지식 체계를 구성
 Authoring  블로그나 위키 등을 통해 개인이 스스로 지식을 제작, 축적할 수 있는 제작 도구 제공
 Tags  기존의 정적인 카테고리에서 탈피하여 사용자가 스스로 태그를 통해 분류할 수 있게 해줌(Folksonomy)
 Extension  사용자가 스스로 지식을 평가하고 공유하도록 함으로써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여 확장함
 Signals  새로 생성되거나 변경된 정보를 RSS 등을 통해 자동으로 알려줌

III. 엔터프라이즈 2.0 기본 원칙
가. 용이성
- 제공되는 툴들이 조작하기가 용이

나. 개방성
- 지식 통합적인 툴을 가짐
- 사용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다양함

다. 호환성
- 다른 플랫폼들과 호환할 수 있는 기능이 있음

라. 잠재성
- 변화에 따른 발전 잠재력이 있음

마. 참여성
-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글쓰기, 링크, 태그에 참여함으로써 점차 광범위한 그룹이 형성



IV. 엔터프라이즈 1.0과 엔터프라이즈 2.0 비교

 Enterprise 1.0 Enterprise 2.0 
 Hierarchy Flat Organization 
 Friction Ease of Organization Flow 
 Bureaucracy Agility 
 Inflexibility Flexibility 
 IT-driven technology / Lack of user control User-driven technology 
 Top down Bottom up 
 Centralized Distributed 
 Teams are in one building / one time zone Teams are global 
 Silos and boundaries Fuzzy boundaries, open borders 
 Need to know Transparency 
 Information systems are structured/dictated Information systems are emergent 
 Taxonomies Folksonomies 
 Overly complex Simple 
 Closed/ proprietary standards Open 
 Scheduled On Demand 
 Long time-to-market cycles Short time-to-market cycles 
출처: 엔터프라이즈 2.0 컨퍼런스 (http://www.enterprise2conf.com)

V. 엔터프라이즈 2.0 향후 전망
- Web 2.0 플랫폼 도입으로 기존 구축한 DB와 정보 시스템의 활용 효과를 극대화
- 기업 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도모
- 특히 외부 지식과 노하우를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채널 구축 가능
- 사용자 참여도를 높이고 지식경영, 협력활동, 직원교육, 고객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 활동 등 전사적 차원의 경영혁신 추진 가능

- 엔터프라이즈 2.0에 대한 각 벤더들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 짐

- Web 2.0이 지닌 사상과 문화를 제대로 반영해야 함
- 보안에 대한 문제 해결
- Web 2.0 환경에서 제품간 상호 운용성 확보 필요 (벤더간 호환성 결여)

- 위키와 블로그, 통합검색, 통합 커뮤니케이션 등 각종 기술들이 통합돼 협업을 지원하는 협업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일반화 될 것으로 예측됨

'컴퓨터공학 > 디지털서비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DMB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0) 2011.10.19
Metaverse  (0) 2011.10.18
Digital Convergence  (0) 2011.10.14
IP기반 4세대 표준이동통신망 4G 개념  (0) 2010.01.10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OS들  (2) 2010.01.06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