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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terprise 2.0
I. 엔터프라이즈 2.0 개요
가. 엔터프라이즈 2.0 정의
- Web 2.0 기술을 개인 차원에서 기업 차원에서의 활용을 의미함
- 블로그, P2P 메시지, Wiki와 같은 정보 기술이 대표적
- 사람들에 의한 참여와 공유를 필요로 함
- 참여와 공유를 지향하는 Web 2.0의 기본 패러다임과 RSS, Wiki, Folksonomy 등의 참여 및 공유 기술을 기업에 적용해 지식을 창조/공유하며 이를 통한 협업으로 기업의 수익을 창출해 내는 것
- Web 2.0 도구들을 기업의 수익 창출 목적으로 기업 경영에 활용하는 것
나. 엔터프라이즈 2.0 배경
- 개인 차원에서 널리 활용되던 Web 2.0 개념과 기술을 비즈니스 및 기업 레벨로 확장시킨 개념
- Social Software, Social Networking 등을 활용해 기업 내부 직원/외부 파트너/고객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협업함으로써 업무 생산성의 향상과 새로운 가치 창출 가능
II. 엔터프라이즈 2.0의 6대 구성요소
III. 엔터프라이즈 2.0 기본 원칙
가. 용이성
- 제공되는 툴들이 조작하기가 용이
나. 개방성
- 지식 통합적인 툴을 가짐
- 사용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다양함
다. 호환성
- 다른 플랫폼들과 호환할 수 있는 기능이 있음
라. 잠재성
- 변화에 따른 발전 잠재력이 있음
마. 참여성
-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글쓰기, 링크, 태그에 참여함으로써 점차 광범위한 그룹이 형성
IV. 엔터프라이즈 1.0과 엔터프라이즈 2.0 비교
출처: 엔터프라이즈 2.0 컨퍼런스 (http://www.enterprise2conf.com)
V. 엔터프라이즈 2.0 향후 전망
- Web 2.0 플랫폼 도입으로 기존 구축한 DB와 정보 시스템의 활용 효과를 극대화
- 기업 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도모
- 특히 외부 지식과 노하우를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채널 구축 가능
- 사용자 참여도를 높이고 지식경영, 협력활동, 직원교육, 고객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 활동 등 전사적 차원의 경영혁신 추진 가능
- 엔터프라이즈 2.0에 대한 각 벤더들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 짐
- Web 2.0이 지닌 사상과 문화를 제대로 반영해야 함
- 보안에 대한 문제 해결
- Web 2.0 환경에서 제품간 상호 운용성 확보 필요 (벤더간 호환성 결여)
- 위키와 블로그, 통합검색, 통합 커뮤니케이션 등 각종 기술들이 통합돼 협업을 지원하는 협업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일반화 될 것으로 예측됨
Enterprise 2.0
I. 엔터프라이즈 2.0 개요
가. 엔터프라이즈 2.0 정의
- Web 2.0 기술을 개인 차원에서 기업 차원에서의 활용을 의미함
- 블로그, P2P 메시지, Wiki와 같은 정보 기술이 대표적
- 사람들에 의한 참여와 공유를 필요로 함
- 참여와 공유를 지향하는 Web 2.0의 기본 패러다임과 RSS, Wiki, Folksonomy 등의 참여 및 공유 기술을 기업에 적용해 지식을 창조/공유하며 이를 통한 협업으로 기업의 수익을 창출해 내는 것
- Web 2.0 도구들을 기업의 수익 창출 목적으로 기업 경영에 활용하는 것
나. 엔터프라이즈 2.0 배경
- 개인 차원에서 널리 활용되던 Web 2.0 개념과 기술을 비즈니스 및 기업 레벨로 확장시킨 개념
- Social Software, Social Networking 등을 활용해 기업 내부 직원/외부 파트너/고객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협업함으로써 업무 생산성의 향상과 새로운 가치 창출 가능
II. 엔터프라이즈 2.0의 6대 구성요소
구성요소 | 내용 |
Search | 강력한 기업 내부의 통합 지식 검색 기능 |
Links | 사용자의 평가 등을 통해 유용한 정보를 쉽게 연결하여 다양한 지식 체계를 구성 |
Authoring | 블로그나 위키 등을 통해 개인이 스스로 지식을 제작, 축적할 수 있는 제작 도구 제공 |
Tags | 기존의 정적인 카테고리에서 탈피하여 사용자가 스스로 태그를 통해 분류할 수 있게 해줌(Folksonomy) |
Extension | 사용자가 스스로 지식을 평가하고 공유하도록 함으로써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여 확장함 |
Signals | 새로 생성되거나 변경된 정보를 RSS 등을 통해 자동으로 알려줌 |
III. 엔터프라이즈 2.0 기본 원칙
가. 용이성
- 제공되는 툴들이 조작하기가 용이
나. 개방성
- 지식 통합적인 툴을 가짐
- 사용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다양함
다. 호환성
- 다른 플랫폼들과 호환할 수 있는 기능이 있음
라. 잠재성
- 변화에 따른 발전 잠재력이 있음
마. 참여성
-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글쓰기, 링크, 태그에 참여함으로써 점차 광범위한 그룹이 형성
IV. 엔터프라이즈 1.0과 엔터프라이즈 2.0 비교
Enterprise 1.0 | Enterprise 2.0 |
Hierarchy | Flat Organization |
Friction | Ease of Organization Flow |
Bureaucracy | Agility |
Inflexibility | Flexibility |
IT-driven technology / Lack of user control | User-driven technology |
Top down | Bottom up |
Centralized | Distributed |
Teams are in one building / one time zone | Teams are global |
Silos and boundaries | Fuzzy boundaries, open borders |
Need to know | Transparency |
Information systems are structured/dictated | Information systems are emergent |
Taxonomies | Folksonomies |
Overly complex | Simple |
Closed/ proprietary standards | Open |
Scheduled | On Demand |
Long time-to-market cycles | Short time-to-market cycles |
V. 엔터프라이즈 2.0 향후 전망
- Web 2.0 플랫폼 도입으로 기존 구축한 DB와 정보 시스템의 활용 효과를 극대화
- 기업 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도모
- 특히 외부 지식과 노하우를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채널 구축 가능
- 사용자 참여도를 높이고 지식경영, 협력활동, 직원교육, 고객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 활동 등 전사적 차원의 경영혁신 추진 가능
- 엔터프라이즈 2.0에 대한 각 벤더들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 짐
- Web 2.0이 지닌 사상과 문화를 제대로 반영해야 함
- 보안에 대한 문제 해결
- Web 2.0 환경에서 제품간 상호 운용성 확보 필요 (벤더간 호환성 결여)
- 위키와 블로그, 통합검색, 통합 커뮤니케이션 등 각종 기술들이 통합돼 협업을 지원하는 협업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일반화 될 것으로 예측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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