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Apache, PHP, MySQL을 윈도우나 리눅스에서는 APM 설치로 한다. 

맥(Mac)에서는 어떻게 할까?

Apache와 PHP는 맥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어 간단한 설정만으로 띄울 수 있다. 

MySQL은 맥용을 다운로드해서 Package를 실행해서 설치하면 된다. 

맥용 MySQL을 설치하면 "시스템 환경설정"에 MySQL 아이콘이 생겨 쉽게 시작하고 중지할 수 있다. 

맥용 MySQL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MAC에서 MySQL 삭제하기 참고하자.


Mac용 Apache 설정

먼저 아파치부터 알아보면, 앞서 이야기한대로 Mac에는 아파치가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다. 

예전에는 "시스템 환경설정 > 공유"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웹 공유"가 있어 쉽게 설정할 수 있었다. 



하지만 10.8 버전의 Mountain Lion에서는 시스템 환경설정에는 "웹 공유"가 없다.. 

그러나 아파치가 설치되어 있지는 않은 것이므로 터미널을 이용해서 아파치를 실행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도록 한다. 


아파치 시작과 종료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한다. 

터미널을 실행하고 다음과 같이 아파치를 시작해 보자. 


웹브라우저를 띄우고 "http://localhost/" 또는 "http://127.0.0.1"을 들어가보면 다음과 같이 아파치가 실행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파치의 중지 및 재시작 역시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어로 처리하면 된다. 


사용자별 Apache 구성

이제 사용자에 따른 apache 디렉토리 구성을 해보자. 

먼저, Mac의 사용자 홈 디렉토리에 "Sites"라는 디렉토리를 생성한다. 


그리고 Apache 설정에 들어가서 사용자의 환경설정 파일을 생성한다. 

여기서 minikim 대신에 자신의 홈디렉토리명을 지정하면 된다. 


홈디렉토리명.conf 파일을 수정한다.

마찬가지로 minikim 대신 홈디렉토리명을 쓰면 된다. 

 

설정 파일의 의미를 알고 써야 하니, 각각에 대해 잠시 설명하도록 하죠. 

Options에서 Indexes는 DirectoryIndex로 설정한 index.html이나 index.php와 같은 파일이 없을 때, 디렉토리 인덱스를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MultiViews는 클라이언트 요청에 따라 적절한 페이지를 보여준다. 예를 들면, Accept-Language:ko라면 한국어에 맞는 데이터를 전달해준다. 

AllowOverride는 All로 설정함으로써 AccessFileName 설정에 따른 아파치 인증을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Order allow, deny는 먼저 allow를 평가하고 이어서 deny 패턴을 체크한다는 순서를 정하는 것이다. 

Allow from all은 모든 것으로부터의 접속을 허용한다는 것이다. 

순서도 allow 먼저 정의되어 있으므로 모든 곳에서 접속이 가능하게 된다. 


이제 Apache를 재시작하면 된다. 


테스트 파일 적용

이제 사용자 디렉토리의 Sites 폴더로 이동해서 index.html 파일을 만들어 보자. 


"http://localhost/~홈디렉토리명/"으로 실행하면 결과를 볼 수 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