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니 서평

조지 S. 클래이슨이 쓴 "바빌론 부자들의 돈 버는 지혜"를 읽기 쉽게 만화로 그린 책이다.
6천년 전 이라크 근처의 부유했던 바빌론의 최고 부자인 아카드가 들려주는 돈에 관한 이야기다.
최근 재테크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읽게 되었다.

반시르의 성공에는 그의 올바른 생각과 실천하는 행동이 있었지만,
더 중요한 것은 아카드, 디바시와 같은 멘토들이 주변에 있었다는 점이다. 

돈과 행복을 얻는 7가지 지혜, 황금을 불리는 5가지 황금 법칙... 
모두 중요하지만, 결국 사람이라는 생각이 든다. 
돈도, 행복도, 가치도...  사람이 만들고 사람이 가르쳐주고 사람이 느끼는 것은 아닐런지...

밑줄 긋기

돈과 행복을 얻는 7가지 지혜
1. 수입의 10분의 1을 저축하라
2. 욕망에 우선순위를 매겨라
3. 모은 돈을 굴려라
4. 위험과 천적으로부터 돈을 지켜라
5. 좋은 곳에 살아라
6. 지금부터 미래의 생활을 대비하라
7. 자신을 자본으로 최대한 활용하라

황금을 불리는 5가지 황금 법칙
1. 가족과 자신의 미래를 위해 수입의 10분의 1 이상을 저축하는 자에게 황금이 따라온다.
2. 황금을 모을 수 있는 직장을 찾고, 양 떼를 불리는 양치기처럼 현명하게 행동하면 황금이 불어난다.
3. 황금을 잘 다루는 사람의 조언에 귀 기울이는 자가 황금을 지킬 수 있다. 
4. 자신이 잘 모르는 사업이나 황금을 잘 지키는 자가 추천하지 않는 사업에 투자하는 자는 황금을 지킬 수 없다. 
5. 비현실적인 이익을 바라거나 사기꾼의 달콤한 유혹에 넘어가고 자신의 미숙한 경험을 맹신하는 자는 황금을 지킬 수 없다. 

아카드가 바사르에게 금화 주머니와 지혜 주머니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할때, 
바사르는 "금화가 있으면 눈앞의 행복을 가질 수는 있지만 이후의 안정까지는 살 수 없다면서" 지혜 주머니를 선택한다. 

실제로 지금 이 시각에도 사람들 사이의 격차가 확대되고 있으며, 
2017년 NGO 옥스팜은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 8명이 보유한 자산과 전 세계 인구 중 경제적으로 궁핍한 사람 약 36억 명이 보유한 자산이 비슷하다고 보고했다. 

구글과 아마존 등의 글로벌 기업에 관한 이야기가 담긴 "플랫폼 제국의 미래"에는 다음과 같은 문장이 나온다. 
"뛰어난 인간에게는 최고의 시대다. 그러나 평범한 인간에게는 최악의 시대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자가 실천하고 있는 것을 묻고 실천하라
지켜야 할 자를 가진 강인한 벽이 되어라
빚은 마음의 나약함이다
돈을 빌려준 사람에게 은혜를 갚는 것이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는 일이다. 

사람은 돈이 많으면 많을수록 행복해지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과 함께하지 못할 때 불행해진다. 
만약 당신이 지금 돈과 일 때문에 고민하고 망설이고 있다면 우선 가족과 동료, 고객을 기쁘게 하겠다는 마음으로 일을 마주하길 바란다.
그로 인해 얻은 수입의 일부를 저축하고 오늘날 발달한 금융상품인 인덱스 펀드를 구입해 전 세계에 분산 투자한다. 
투자하는데 시간이 많이 들지 않기 때문에 가족이나 친구와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이러한 삶의 방식이 바빌로니아인들이 남긴 지혜를 계승하고 '부'와 '행복'을 얻는 방법이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