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린 스타트업 - 8점
에릭 리스 지음, 이창수.송우일 옮김/인사이트


미니 서평

스타트업은 독특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열정과 패기로 사업을 진행해 나갑니다. 

모두들 성공을 꿈꾸지만 약 32%가 창업 후 3~5년 사이에 사업을 그만둔다고 합니다. 

10년 이상 하는 경우도 24.6%로 4명 중 1명만 살아남게 되는 것이죠. 


정말 괜찮은 사업 아이템인 것 같아 큰 마음 먹고 시작했는데, 스타트업들은 왜 실패할 확률이 더 높은 걸까요? 

에릭 리스의 린 스타트업에서는 여기에 대한 해답을 제시해줍니다. 


물론 린 스타트업을 따라 했다고 반드시 성공을 보장받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린 스타트업을 활용하면 지속 가능한 사업을 할 수 있는 기초가 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근거는 바로 불확실성을 인정하고, 만들기-측정-학습의 순환을 통해 시장에 대한 대응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책에서 언급되는 내용 중 "낭비"라는 말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낭비를 줄이고 유효한 학습을 해야 한다.  

오랜 기간 동안 기획하고, 설계하고, 개발 한 후, 고객의 피드백을 받는 것은 모험이라는 것입니다.

최대한 빨리 MVP(Minimum Viable Product)라는 초기 제품을 내놓고, 측정을 통해 학습하고, 이를 피드백으로 제품을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기존 경영 방식의 지표가 아닌, 사업의 핵심에 대한 가설들을 하나씩 확인해 나갈 수 있는 실질적인 지표를 측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전체 매출이나 전체 사용자와 같은 누적 데이터를 보는 것이 아니라, 특정 사용자 그룹을 결과를 보는 것과 같은 코호트 분석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국 린 스타트업에서도 애자일 방법론에서 이야기하는 빠른 이터레이션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비전이 거대하다면 나누어서 작게 만들고 바로 실험해 보면 됩니다. 

실험의 결과로 방향전환을 해야 할지, 기존 정책을 고수할지를 결정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죠.  


밑줄 긋기

---

린 스타트업의 다섯 가지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창업가는 어디에나 있다. 꼭 차고에서 창업한 스타트업의 사장일 필요는 없다. 

나는 스타트업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극심한 불확실성 속에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 조직이라면 모두 스타트업이다. 

이 말은 결국 린 스타트업 방법론은 소규모 회사부터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산업에 속해 있는 회사 전반에 모두 적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2. 창업가 정신은 관리다. 스타트업은 제품만으로 성공할 수 없다. 

스타트업이 극심한 불확실성 속에서 성공하려면 새로운 방식의 관리를 필요로 한다. 

사실 나는 미래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한 혁신 쪽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들을 '창업가'라고 불러야 한다고 생각한다. 


3. 유효한 학습: 스타트업은 무언가를 만들어서 돈을 벌거나 고객에게 서비스하려고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지속 가능한 사업을 어떻게 만들지 학습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이러한 학습은 창업가가 비전의 여러 요소를 빈번하게 실험하면서 과학적으로 검증해야 한다. 


4. 만들고 측정하고 배운다. 스타트업의 핵심은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만들고, 고객이 어떻게 반응하지는 측정한 후, 

이 부분을 그대로 지켜야 하는지, 다른 쪽으로 방향 전환해야 하는지를 학습해 나가는 것이다. 

스타트업이 성공하려면 이러한 피드백 순환을 최대한 빨리 돌아야 한다. 


5. 혁신 회계(innovation accounting): 창업가로서 좋은 성과를 내려면 지루한 것들에 집중해야 한다. 

성과를 어떻게 측정하고, 마일스톤을 어떻게 세팅하며, 일의 우선순위를 어떻게 정할지에 집중해야 한다. 

이것들은 스타트업을 위한 새로운 측정 방식을 필요로 한다. 


---

린 스타트업은 사람들에게 성과를 다른 방식으로 측정하도록 요구한다. 

스타트업에서는 종종 아무도 원하지 않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 출시한다. 

하지만 이런 제품과 서비스를 정해진 예산과 기간 안에 마무리했다는 것은 아무런 의미도 없는 일이다. 

스타트업의 진짜 목표는 고객이 원하고 돈을 낼 수 있는 진짜 서비스를 최대한 빨리 만들어내는 데 있다. 

달리 말하면 린 스타트업은 빠른 실행, 고객 통찰, 거대한 비전, 큰 야망을 강조하는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새로운 방법에 대한 이야기다. 


---

노력 중 어떤 부분이 가치를 창출하는 부분이고, 어떤 부분이 낭비일까?

이 질문이 린 제조의 가장 핵심적인 질문이다. 

린 제조를 실천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장 처음에 이 질문을 하도록 훈련받는다. 

낭비가 발생하는 부분을 발견하고, 그것을 체계적으로 없애나감으로써 도요타 같은 린 회사가 산업의 강자로 군림할 수 있게 되었다. 

소프트웨어 세상에서는 애자일 개발 방법론이 린 사고에 뿌리를 두고 있다. 

애자일 개발 방법론 역시 낭비를 없애는 데 초점을 맞춘다. 


---

린 스타트업 모델에서는 가설을 엄격하고 철저하게 즉시 테스트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전략 계획은 완성하는 데 몇 달 걸리지만 실험은 즉시 시작할 수 있다. 

작게 시작함으로써 HP의 사회 혁신 부서 임원인 캐롤린 발러린(Caroline Barlerin)은 전체적인 비전을 타협하지 않고 앞으로 엄청난 낭비가 일어나지 않게 막을 수 있다. 


---

만들기-측정-학습 피드백 순환은 린 스타트업 모형의 핵심이다. 

중요한 것은 개별 활동 그 자체가 아니다. 

대신 우리는 이 피드백 순환을 통해 전체 시간을 최소화하는 데 힘을 쏟아야 한다. 

이것이 스타트업을 조종하는 정수이다. 


---

MVP(Minimum viable product, 최소 요건 제품)는 사업가가 가능한 한 빨리 학습 과정을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된다. 

꼭 상상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제품이 아니라 최소의 노력을 들여 만들기-측정-학습 피드백 순환을 거치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전통적인 제품 개발에서는 대개 길고 신중한 계획이 포함되고 완벽한 제품을 만들려 애쓰는 반면 MVP의 목적은 학습 과정을 시작하는 것이지, 끝내는 것이 아니다. 

그 목표는 근본적인 사업 가설을 테스트하는 것이다. 


---

재방문에 의한 성장 엔진을 운영하는 규칙은 매우 간단하다. 

신규 고객 유치율이 가입 해지율을 넘어서면 제품은 성장할 것이다. 

성장 속도는 내가 복합 비율이라 부르는 것으로 결정되는데 단순히 자연 성장률에서 가입 해지율을 뺀 것이다. 


바이럴 성장 엔진은 신규 가입자 한 명이 추가로 또 다른 가입자 몇 명을 데려올 수 있는지로 바이럴 계수를 결정한다. 

다시 말하면 각 고객이 친구를 얼마나 많이 데려왔느냐 하는 것이다. 

바이럴 계수가 1.0보터 큰 바이럴 순환은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할 것이다. 

가입한 각 사람이 평균적으로 한 사람 넘게 데려올 것이기 때문이다. 


광고에 100달러를 써서 고객 50명이 서비스에 가입한다고 하자. 

이 광고의 CPA는 2달러다. 

이 예에서 제품 고객생애가치(LTV)가 2달러보다 크면 제품은 성장할 것이다. 

LTV와 CPA 차이는 유료 성장 엔진이 얼마나 빨라질지 결정한다. 

이를 한계 이윤이라 부른다. 


---

스타트업과 대기업이 똑같이 겪는 문제는 단계를 이동할 때 직원들이 자기들이 개발하는 제품을 따라간다는 것이다. 

제품을 처음 만든 사람이 제품 개발 이후에 상용화 작업과 관련된 관리 업무를 맡게 된다. 

그 결과로 매우 창조적인 관리자가 신제품을 만들기보다는 제품 성장과 최적화 작업에 묶여 버린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